수포성농가진

정의

수포성농가진이란 피부에 포도상구균 감염으로 영아나 소아에게서 일어나나 드물게는 성인의 땀이 잘 나는 굴곡부에서도볼 수 있는 직경2∼3cm의 터지기 쉬운 수포로, 급속히생겨 조기에 터지고 중심부부터 치유되며 가피를 동반한 윤상의 미란을 남기는 것이 특징이다.

원인

수포성농가진은 연쇄상구균 감염에 의해서 발생되는 것으로서 주로 피부의 표재층을 침범한다. 성인이나 아동에 비해 신생아에게 더욱 잘 발생되는데 그 이유는 이들에 비해 신생아의 저항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농가진의 발생요인은 불량한 위생 섭생으로 직접 접촉함으로써 감염이 빠르게 환부에서 정상 부위 쪽으로 다른 사람에게감염된다.

증상

수포성 농가진의 증상은 여름에 흔히 발생하며, 엉덩이, 겨드랑이, 얼굴, 목, 사지 등에 잘 생긴다. 수포의 크기는 다양하고 처음에는 피부에 붉은반점이 나타난다. 그 다음 붉은 반점에 곧 바로 맑은 물이 잡힌 물집이 생긴다. 그리고 그 물집 속에 노란 고름이 잡히고 그 다음에는 노란 물집이 터져서 부스럼이 된다.

치료

수포성 농가진은(특히 신생아일때) 빨리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그 박테리아가 전신으로 퍼져 뇌막염이나 패혈증 또는 다른 여러 종류의 전염병을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이 병이 발생하면 서둘러서 치료해 주어야 한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항생제로 치료하고 피부를 청결하게 유지하여 피부에 만연되지 않도록 하며 손톱으로긁지 않도록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