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래끼

정의

눈꺼풀에는 여러 가지의 피부부속기관이 있으며 이 중 대표적인 분비기관으로는 눈물 층의 성분을 분비하는 차이스샘(gland of Zeis), 마이봄 샘(Meibomiangland)과 땀을 분비하는 몰 샘(Moll’s gland) 등이 있습니다. 다래끼란 이러한 분비 샘에 발생하는 염증을 말합니다.

증상

겉다래끼는 눈꺼풀 표면에 가까이 위치합니다. 초기에는 빨갛게부어 오르거나(발적), 소양감(가려움증)이 있다가 곧 부어 오르며 통증이 생깁니다. 단단해지고 통증이 심한 병변은 4~5일이 지나면서 통증이 감소하고 농양(고름집, abscess)이 생기면서 결국은 피부로 배출됩니다. 그러나 때에따라서는 인접한 속눈썹뿌리로 감염이 확대되어 다발성으로 발생할 수 있고 자주 재발하기도 합니다. 

​속다래끼는 겉다래끼보다 깊이 위치하고 결막에 노란 농양점이 관찰됩니다. 콩다래끼는눈꺼풀테 피부 아래에 팥알 크기의 단단한 결절이 만져지는데 발적이나 통증 같은 염증 증상이 보이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콩다래끼 병변에 상처가 나거나 세균 감염이 되면 속다래끼와 비슷한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종류

다래끼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으며 조금은 다른 질병입니다. 

1)다래끼

차이스 샘이나 몰 샘의 급성화농성염증을 겉다래끼라고 하며, 일반적으로말하는 다래끼를 일컬으며 주로 포도상구균(staphylococcus)의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마이봄 샘에 급성화농성염증이 생긴 것을 속다래끼(맥립종)라고 합니다. 

2)콩다래끼

산립종이라고도 하며, 마이봄 샘의 무균성 육아종성 염증을 말합니다. 마이봄 샘의 입구가 막혀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못한 분비물과 괴사조직이 주위 조직으로 분비되면서 염증반응을 일으키게되는 것이 원인입니다.

치료

1)다래끼

대부분 저절로 좋아지거나 피부 쪽으로 고름이 배출되어 낫게 되며 더운 찜질을 해 주는 것이 빠른 치료에도움을 줍니다. 항생제 연고를 바르면 주위 속눈썹 뿌리로 감염이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고름집이 생기거나 주변 조직에 염증이 심할 때는 항생제를 복용하거나 피부를 절개(incision)해 고름을 빼내기도 합니다.

2)콩다래끼

급성 염증기에는 더운 찜질을 하며 눈꺼풀테를 면봉 등으로 잘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항생제나 소염제 안약을 투여하기도 하지만 콩다래끼를 완화하는 효과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만성적으로 낭종(주머니 모양의 혹)을형성한 경우에는 절개하여 내용물을 긁어내어야 합니다.

기타

●눈꺼풀분비샘 염증돋아요 

●다래끼vs콩다래끼 달라요 

●고름집-낭종엔 절개해요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