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장

정의

탈장은 뱃속의 장기가 원래의 위치에서 벗어나 삐져 나오는 것을 가리킵니다.영어로는 헤르니아(Hernia)라고 합니다.  간, 소장(작은창자), 대장(큰창자) 같은 뱃속 내장은 복막이라는 얇은 막에 싸여 있습니다. 그 주위를둘러싸고 있는 근육과 근막, 피부를 합쳐서 복벽(腹壁)이라고 합니다. 선천적, 후천적원인으로 복벽을 구성하고 있는 근육이나 근막이 약해지면 복막에 둘러싸인 장기가 약해진 틈으로 삐져 나오거나 밀려나옵니다. 그 결과 피부 아래로 불룩 튀어나온 장기가 만져지곤 합니다. 대부분의탈장은 복부에서 일어나는데, 발생 원인과 위치 등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원인

해부학적 구조와 발생원인

남자 아기의 고환은 출생 전까지 뱃속에 들어 있다가 출생 전후에 아래로 빠져 내려와 음낭 속에 위치하게됩니다. 이때 고환이 내려오는 복벽 속의 통로를 샅굴(inguinalcanal)이라고 부르며, 이곳을 고환으로 들어가는 혈관과 정관이 지나갑니다. 

​한편, 여자 아기의 샅굴 속에는 남자 아기와 달리 인대조직만들어 있습니다. 정상적인 때에는 출생 이후 샅굴 입구가 저절로 막히는데, 이것이 막히지 않고 열려 있으면 작은창자, 난소, 방광 등이 샅굴 속으로 빠져 내려올 수 있습니다. 이것을 ‘간접 샅탈장’이라고 합니다. 또사타구니 부위를 받치고 있는 복벽 조직이 어떤 원인으로 약해지거나 느슨해지면 내장이 복벽을 밀어내면서 사타구니 부위가 불룩하게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이것을 ‘직접 샅탈장’이라고합니다. 

​소아의 샅탈장은 선천적으로 샅굴 입구가 막히지 않아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성인의 샅탈장은 노화 등으로 샅굴 주위 복벽의 근육이나 인대 등이 약해져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의 샅탈장은 복부의 압력을 올리는 다음 행위들 때문에 생기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1)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

2) 심한 기침

3) 대변을 보거나 소변을 볼 때 무리해서 힘을 주는 것

 

다음의 요인들은 복벽 조직의 지지력을 약화시켜 탈장의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1) 노화

2) 흡연

3) 만성질환, 영양실조, 비타민 결핍

증상

샅탈장이 생긴 환자는 한쪽 사타구니 부위가 불룩 튀어나와 보이기도 하고,탈장이 음낭까지 내려왔다면 한쪽 음낭이 커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튀어나온 작은창자가말랑말랑하게 만져지는데 배에 힘을 주면 더 뚜렷하고 단단하게 만져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탈장은배에 힘을 줄 때 튀어나왔다가 힘을 빼거나 누워 있으면 저절로 원상 복귀됩니다. 

​손으로 만져도 대부분 특별한 통증을 느끼지 못합니다. 하지만드물지 않게 탈장이 복벽 근육에 끼어버리면서 저절로 복귀되지 않는 사례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것을감금탈장(감돈탈장)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심할 경우 끼어있는 작은창자의 혈류가 차단돼 장이 괴사되면서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 증상

1)사타구니 또는 음낭 부위가 불룩하게 튀어 나옵니다.

​2)사타구니 부위에 무지근한 감각이나 약한 통증 또는 불쾌감이느껴집니다.

​3)감금탈장으로 장이 막히면 토할 것 같은 느낌이나 구토, 식욕 감퇴 등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4) 감금탈장이 진행돼 피가 안 통하면 탈장된 장기가 썩으면서심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종류

1)샅(서혜)탈장 : 사타구니부위에 발생하는 탈장으로, 간접형과 직접형이 있습니다.

2)배꼽탈장: 배꼽 부위에 발생한 탈장으로, 신생아에게 주로발생합니다.

3)절개탈장 : 수술로 인한 절개 때문에 발생합니다.

4)횡격막(가로막)탈장 : 선천적으로횡격막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탈장으로, 신생아에게 발생합니다.

5)샅(서혜)탈장 : 배와허벅지 사이의 사타구니 부위(샅)에 발생한 탈장을 말합니다. 탈장의 종류 가운데 가장 흔합니다. 전체 탈장의 75%를 차지하지요.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왼쪽보다는 오른쪽에서 더 많이 생깁니다.

​대부분의 탈장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어떤경우에는 튀어나온 장이 복벽에 졸리면서 통증이나 괴사 등 합병증이 생깁니다. 탈장을 치료하기 위해서는약해진 복벽의 틈을 보강하거나 막아야 합니다. 따라서 수술적 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치료

시간이 지날수록 장이 빠져 나오는 입구가 넓어지면서 탈장이 심해지기 때문에 반드시 수술을 해야 합니다. 일부 환자에게는 탈장을 막아주는 탈장대(帶)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강한 탄력으로 장이 돌출되는것을 일시적으로 막아주는 효과만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켜 치료를 더 어렵게 만듭니다. 감금(감돈) 상태에서탈장이 저절로 회복되지 않을 때에는 응급실 등에서 의사가 손으로 탈장된 장을 원위치로 밀어 넣기도 합니다. 그러나이미 끼인 장이 썩은 것으로 의심되면 응급수술을 시행하기도 하며 괴사된 장을 절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샅탈장의 수술

외과의사가 시행하며, 척추 또는 전신마취가 필요합니다. 수술은 사타구니 부위에 약 5~10cm를 잘라 탈장이 발생한 입구를실로 묶어 막아준 뒤, 추가로 약해진 복벽을 보강해 주는 순서로 진행됩니다. 복벽에 대한 보강수술에는 주위 조직을 당겨서 꿰매거나 인공적인 소재를 이용하는 등 다양한 재료와 방법이 사용됩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

소아의 샅탈장은 대부분 선천적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샅굴의 입구가닫히지 않아서 생깁니다. 따라서 샅굴의 입구를 묶어주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 완치될 수 있고 재발 확률도매우 낮은 편입니다. 그러나 성인의 샅탈장은 복벽 조직이 약해져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수술 과정도 소아에 비해 복잡하고 재발 위험도 소아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그러므로탈장 수술을 받은 뒤에는 무거운 물건을 들지 않는 게 좋으며, 변비 등 복부의 압력을 높일 수 있는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기타

샅탈장이 가장 많아
무거운 것 들다가도
기침하다가도 생겨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