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형간염

정의

B형간염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며 전체 간염의 60~70%를 차지합니다.

원인

· 병태 생리

태어날 때 어머니로부터 B형간염 바이러스가 신생아에게 전염되거나혈액 등을 통해 전염됩니다.

​· 위험 요인

B형간염 산모의 출생아, 성관계, 비위생적인 치과 기구, 오염된 주사바늘, 침, 위생치료 기구 등이 있습니다.

증상

만성 B형간염은 무증상이 주요 증상이며 간 효소 수치가 급격히상승할 때는 오심, 구토,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단

간 효소 수치와 바이러스 항원, 항체검사를 위한 혈액검사와복부 초음파검사 등이 있습니다.

치료

B형간염은 만성병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간염에 걸리기전에 예방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B형간염에 걸리지 않으려면 B형간염바이러스와 싸울 수 있는 항체가 있어야 합니다. 만성 B형간염치료약은 크게 제픽스와 헵세라가 있습니다. 만성 간염 치료에 효과적인 약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사용법과적용 대상이 다르므로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예후는 B형간염의활동 정도에 따라 다르므로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질환 관리법

B형간염의 보유만으로는 일상생활에서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가능성이거의 없기 때문에 일상생활 및 취업하는 데 큰 지장은 없습니다. 그러나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