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거병

정의

주로 다리나 팔의 동맥 중에서 비교적 직경이 작은 중소 동맥에 염증이 생겨 동맥의 흐름 방해를 유발하는질병으로 다른 말로 폐쇄성혈전혈관염으로 일컬어지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말초로 흐르는 피가 줄어드는(허혈)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초기에는냉감, 파행증이 나타나나 병이 진행함에 따라 휴식 시 통증, 궤양그리고, 괴사까지 유발해 심할 때는 절단을 초래할 수도 있는 혈관 질병입니다.

​지역적으로 서양에서보다는 중동이나 극동지방, 즉 한국, 일본, 인도 등에서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말초혈관질병의 0.75%정 도를 차지하며, 서유럽은 0.5~5.6% 정도를 차지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인도에서는 45~63%, 한국 및 일본에서는 16~66%로 높은 빈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주로 흡연 중이거나 흡연의 과거력이 있는 젊은 남성에게 잘 발생하며, 대개 40세에서 45세 이전에 첫 증상이 나타납니다. 서구에서는 근래 여성 흡연 인구가 늘어감에 따라 여성 환자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원인

버거병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흡연이 병의 발생 및 악화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흡연율이 높은 국가나 지역에서 버거병이 더 많이 발생하는 양상을 보이며, 한 연구에서는 흡연을 지속하는 경우 버거병의 활성도도 증가함이 밝혀졌습니다.

간접흡연이 버거병을 유발한다는 증거는 없으나, 버거병의 급성기에 증상을 지속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흡연이 물론 버거병의 발생과 진행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지만 흡연자 중 오직 소수만이 버거병을 앓게 되는 것을 볼 때, 이 외에도 다른 원인들이 존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혈액 응고체계의 이상, 혈관 내피세포 기능 이상이나 면역학적 요인 등이 거론되고 있으나 아직은 확실치 않으며, 이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유전적 원인이 있을 것이라고 추정은 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버거병을 유발하는 유전자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증상

버거병은 주로 팔다리의 말단 동맥이나 정맥부터 침범하므로, 초기에는주로 손끝이나 발끝으로의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증상, 즉 손발이 차갑거나, 발끝이나 손끝의 파행증 및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손, 발 등 말초 조직이 추위에 노출된 경우 창백해졌다가 파랗게 되고 따뜻한 곳에 돌아올 경우 붉어지는레이노드 현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초기에 발의 통증이나 발의 파행증 증상으로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 정형외과적질병으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피부의 정맥을 침범하는 경우 정맥 주위가 붉게 붓고, 통증 및압통이 발생하는 표재성(표피와 진피 범위) 혈전정맥염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한군데 정맥만을 침범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군데의 정맥을 돌아가며 증상의 발생과 호전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버거병은 팔다리 중 두 곳 이상을침범하는 경우도 흔하므로 증상이 없다 할지라도 다른 팔다리부분에 대한 검사도 필요합니다.

​병이 점점 진행됨에 따라 말단 혈관에서 상부 혈관을 침범하게 돼 증상은 전형적인 종아리 부위파행증으로 나타나게 되며, 휴식 시에도 허혈성 통증이 생기거나, 심할경우 궤양이나 조직괴사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또한 혈류 장애로 인해 허혈성 신경병이 유발돼 감각이상이생기기도 합니다.

진단

1.진단 검사

 

1)혈액 검사

실제 버거병을 진단하기 위한 혈액검사는 없습니다. 하지만 앞으로설명할 버거병과 감별해야 할 유사 질병들과 구분하기 위해 여러 혈액검사들을 시행합니다.

2)혈관 검사

① 혈관 조영술

과거부터 혈관질병에 가장 표준이 되는 검사였으나, 대퇴동맥부위를직접 천자해야 하는 침습적인 검사로 현재 여러 다른 검사들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버거병은 혈관 조영술상말단 부위 혈관이 막혀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특징적으로 막힌 부위 주위로 꽈배기 모양의 옆가지동맥들이 발달해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② 초음파 검사

해부학적으로 동맥의 막힌 부위를 파악할 수 있으며, 혈류 속도나혈류량 측정과 같은 생리학적 정보를 얻을 수 있으므로, 정맥 내 혈전유무를 파악해 표재성 혈전정맥염을진단하는데도 유용합니다. 하지만 검사결과가 검사자의 숙련도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③ 컴퓨터단층촬영(CT)

​현재 기술의 발달로 혈관조영술과 유사한 3차원 영상을 얻을 수있어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④ 자기공명영상(MRI)​

​혈관영상을 얻을 수 있으나, 혈관 조영술 및 컴퓨터단층촬영에비해 해상도는 떨어집니다. 하지만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며 방사선에 노출될 위험이 적다는 장점이있습니다.

​⑤ 기타 혈관검사실 검사

운동 부하검사, 구역별 사지압 측정 및 맥박 용적 기록 등 비침습적혈관검사들이 있습니다.

2.진단 기준

여러 가지 진단 기준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아래의 소견이 있을때는 버거병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1)조직검사

일반적으로 필요하지 않으나, 비흡연자나 45세 이후 발생하거나 말단 중소 동맥이 아닌 큰 동맥을 침범해 일반적인 버거병의 임상양상과 상이할 때는 조직검사를시행해서 진단할 수 있습니다.

3.감별 진단

혈관이 막혀서 앞서 언급한 증상들을 호소할 때 버거병과 감별해야 할 질병들로는 동맥경화증이나색전증, 각종 혈관염, 혈액 과응고상태, 그리고 자가면역질병이 있으며, 그 밖에도 피부경화증과 같은 결체조직질병이나반복되는 외상(직업상 진동에 노출될 때 등)에 의한 혈관폐색과도 감별이 필요합니다.

치료

현재까지 병의 진행을 막고 절단을 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유일하게 입증된 것은 완전한 금연입니다. 

1.금연

어떠한 형태의 담배도 병을 진행시킬 수 있습니다. 하루 1~2개비의 담배, 씹는 담배, 심지어금연을 위한 니코틴 패치 같은 것들도 버거병을 진행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서 흡연을지속한 환자는 43%에서 한 차례 이상의 절단술을 받아야 했으나, 금연한환자들은 6%에서만이 절단이 필요했던 것을 볼 때, 금연은치료에 필수적이라 하겠습니다. 하지만 완전한 금연에 성공한다 하더라도 이미 병이 진행돼 있다면, 파행증이나 레이노드 현상과 같은 증상은 지속될 수 있습니다. 

2.약물 요법

1)프로스타글란딘 유도체

혈관 내 평활근 세포를 이완시키고 그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으며, 그밖에도 혈소판 응집을 억제해 혈관 내 혈전 형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맥 내 주사용 및 내복용 두 가지 형태의 제제가 있으며, 부작용으로는구역질, 구토, 두통, 설사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2)혈관 확장제 칼슘길항제

혈관경련으로 인한 혈관의 심한 수축이 있을 때 칼슘길항제로 혈관확장을 유도해 볼 수 있습니다.

3)항생제

환부 상처에 2차 세균 감염이 발생할 때는 이에 대한 적절한항생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4)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표재성 혈전정맥염이 발생할 때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로 염증을 완화시키고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3.수술 요법

1)혈관 우회로술

막힌 혈류를 재개시키고자 막힌 혈관 가까운 부위 혈관으로부터 막힌 혈관의 먼쪽 부분 혈관까지 본인의 혈관을이용해 혈관 우회로술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버거병은 말단 혈관부터 침범하는 특성을 보이므로막힌 혈관 먼쪽 부분에 혈관문합을 위한 정상적인 혈관이 없는 경우에는 혈관 우회로술을 시행할 수 없습니다.

2)교감신경 차단술

과거 교감신경 절제술을 통해 혈관 확장을 유도해 절단을 방지하고 심한 휴식 시 통증을 경감시켜 보고자 했으나, 그 효과가 불분명해 요즘은 잘 시행하지 않습니다.

3)절단술

만일 모든 치료가 실패할 때는 최종적으로는 환부를 절단할 수밖에 없습니다.

4.줄기세포이식술 : 혈관 신생요법

고속도로가 막힌 경우 국도가 도움이 되는 원리와 같이 주요 동맥이 막혔을 때는 새로운 혈관들을만들어 내는 줄기세포 이식이 최근 연구가 되고 있으며, 임상효과도 우수한 것으로 보고돼 있습니다. 줄기세포 이식 후 새로이 생겨난 작은 혈관들이 많이 관찰됩니다. 버거병 환자는 금연을 시행하지 않는 한 다른 어떤 치료도효과가 없음을 반드시 명심해야 합니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