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하면 이 모든 게 덤!”…불법 의료 광고 집중 단속

[바이오워치]

[사진=불법 의료 광고 사례, 보건복지부 제공]
정부가 겨울방학을 겨냥한 불법 의료 광고 집중 단속에 나섰다.

보건복지부와 한국인터넷광고재단은 겨울방학을 맞아 학생, 취업 준비생 등을 겨냥한 불법 의료 광고의 피해 예방을 위해 24일부터 한 달간 불법 의료 광고 집중 점검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특히 애플리케이션 및 소셜커머스 상의 과도한 유인 행위 등 이벤트성 의료 광고를 집중적으로 단속할 계획이다.

과도한 환자 유인, 알선 및 거짓, 과장 광고는 의료법상 금지돼 있다. 구체적으로 ▲특정 시기나 대상에게 ‘파격 할인’ 제공 ▲고가나 저가의 시술을 조합한 ‘묶어 팔기’ ▲이벤트 당첨자에게만 ‘특별할인’ 또는 ‘무료 시술 제공’ ▲함께 방문 시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제3자 유인’ ▲’선착순’ 이벤트 등은 모두 위반 사항이다.

정부는 이번 점검에서 의료법 위반 소지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의료 기관 등은 관할 보건소를 통한 행정처분 및 형사 고발 등의 조치를 할 계획이다. 과도한 환자 유인, 알선은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 및 의료인 자격정지 2개월을, 거짓, 과장 광고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 벌금 및 의료기관 업무정지 1∼2개월을 받게 된다.

정윤순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장은 “이벤트성 의료 광고를 실시하거나 할 예정인 의료 기관은 위반 소지가 없도록 주의하고, 소비자도 과도한 가격 할인, 각종 이벤트 시행을 앞세워 환자를 유치하고자 하는 의료 광고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정새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