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테스키외의 법과 인생 명언 10개

[이성주의 건강편지]

제 1286호 (2019-01-17일자)

몽테스키외의 법과 인생 명언 10개

 

○행복해지기만 원하면, 쉽게 이룰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다른 사람보다 더 행복하기를 원하며 이는 대부분 어렵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실제보다 더 행복하다고 믿기 때문이다.

○인간은 생각이 적을수록 말이 더 많아진다.

○사랑받지 못하는 것은 불운이지만, 더 이상 사랑받지 못하는 것은 모욕이다.

○사람은 태어날 때 울지, 죽을 때 울지 않는다.

○조금 알기 위해 많이 공부해야 한다.

○쓸모없는 법은 필요한 법을 무력하게 만든다.

○진정 위대해지려면 사람들 위가 아니라, 함께 있어야 한다.

○정부의 쇠락은 거의 대부분 스스로의 원칙을 훼손하는 데에서 시작한다.

○성공은 대부분의 경우 그것이 얼마나 오래 걸릴지 아는 데 좌우한다.

○위대한 일을 하는 사람은 모험가들이지, 거대 제국의 지배자들이 아니다.

1689년 오늘은 프랑스의 정치사상가 샤를 루이 드 세콩다 몽테스키외, 즉 몽테스키외 남작이 태어난 날입니다. 명저 《법의 정신》으로 유명한 정치철학자이죠? 삼권분립에 의한 법치주의의 토대를 닦은 사상가로서 프랑스 혁명의 사상적 토대를 만드는 데 공헌하였습니다.

몽테스키외는 ‘남몰래 선행’ 일화로 유명하지요? 뱃사공 형제를 보고 이유를 물었다가, “해적에 납치된 아버지 몸값을 벌기위해서”라는 말을 듣고, 나중에 몰래 거액을 쾌척했다고 합니다. 형제도 누가 준 돈일 줄 몰랐는데, 나중에 몽테스키외의 일기에서 선행 사실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오른 손이 하는 선행을 왼손이 모르게 하라”는 성경 가르침에 따른 것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법과 도덕을 지키며 살았던 몽테스키외의 명언 10개 골랐습니다. 정치, 사회에 관한 것도 300년이 훨씬 지난 지금도 유효하지만, 인간에 대한 것도 생생히 와 닿습니다. 특히 행복에 대한 것은….


[오늘의 건강] ‘대장 명의’가 만든 바이오틱스

 

건강선물닷컴의 최고 인기상품 가운데 하나입니다. ‘한미참의료인상’ 수상자인 대장항문 분야 명의, ‘기쁨병원’의 강윤식 원장이 환자의 마음을 생각하면서 직접 개발한 상품입니다.

한국인에게 필요한 19가지 복합균주를 엄선했고 유산균뿐 아니라 유산균의 먹이까지 포함시켜 장속에서 오래 머물게 한 ‘가성비 최상’의 상품입니다. 쇼핑몰에서 쿠폰을 통해 국내 최저가에서 20%를 더 에누리한 가격에 만날 수 있습니다.

☞프로이 바이오틱스 확인하러 가기

 

오늘의 음악

첫 곡은 1955년 오늘 케빈 코스터느가 출연한 영화 ‘보디가드’의 주제가입니다. 고인이 돼버린 휘트니 휴스턴의 ‘I Will Always Love You’입니다. 둘째 곡은 2016년 오늘 세상을 떠난, 글렌 플레이가 속한 그룹 이글스의 ’I Can’t Tell You Why‘입니다.

  • I Will Always Love You – 휘트니 휴스턴 [듣기]
  • I Can’t Tell You Why – 이글스 [듣기]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