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하는 것…남성은 ‘일’, 여성은?

[사진=Vladimir Gjorgiev/shutterstock]
‘그러지 말 걸…’ 사람들은 숱한 기회를 놓치고 또 그것을 후회하며 살아간다.

“일생 동안 무엇을 가장 후회하느냐?”고 물으면 남성과 여성이 각각 다른 대답을 내 놓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인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지만 보편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교와 일리노이 대학교 공동 연구팀은 성인 남녀 370명을 대상으로 ‘일생에서 가장 후회하는 것’을 조사했다. 그 결과, 여성은 사랑과 관련된 일을, 남성은 직장이나 성공과 관련된 일을 많이 후회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연구는 성인들에게 ‘인생에서 가장 후회하는 일을 상세하게 묘사해 달라’고 한 뒤 그 답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여성 응답자의 18%는 “그때 그 남자를 놓친 것이 후회 된다”거나 “그때 사랑을 고백했어야 했다”는 식으로 사랑이나 연애에 관한 일을 후회한다고 답했다.

가족과의 관계에 대한 후회가 16%로 뒤를 이었고, 교육(13%)과 경력(12%)에 대한 후회가 다음을 차지했다. 재정적인 문제(10%)에 대한 후회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남성들의 대답은 달랐다. 남성들은 “그때 직장을 옮겼어야 했다”는 식으로 경력이나 교육 등 자기의 성공 문제에 대해 후회하는 비율이 34%로 가장 높게 나왔다.

또 사랑과 가족에 대한 후회는 모두 합쳐도 19%에 그쳐 여성들과는 차이를 보였다. 여성들이 주변 사람과의 관계를 중시한 반면 남성들은 사회적 성공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뜻이다.

연구팀의 닐 로이즈 박사는 “여성은 남성에 비해 주변 사람과의 관계를 유지하거나 보호하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Regrets of the Typical American Findings From a Nationally Representative Sample)는 ‘소셜 사이콜로지컬 앤 퍼스낼러티 사이언스(Social Psychological and Personality Science)’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