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우울증 이기는 음식

[사진=Alexander Prokopenko/shutterstock.com]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다가 오후에는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그칠 것으로 보인다. 또 새벽에 중부지방부터 황사의 영향을 받기 시작한다. 오후에는 남부지방에도 황사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일부 중부지방은 비에 활사가 함께 섞여 내릴 가능성이 있다.

기온은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보인다. 아침 최저 기온은 8~12도, 낮 최고 기온은 3~7도로 예상된다. 다만 수증기가 풍부한 가운데 밤 사이 기온이 내려가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에 짙은 안개가 낀다. 일부 지역은 짙은 안개로 인해 이슬비가 내리는 곳이 있다.

흐리고 추운 날이 이어지면 겨울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다. 기분 전환을 위한 음식을 먹어보자.

생선을 많이 먹으면 좋다. 생선에 많은 오메가-3 지방산은 우울한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혈액에 지방산 수치가 높은 사람이 우울해지는 증상을 덜 경험한다고 알려져있다.

음식을 먹으면 기분을 즐겁게 만드는 도파민이 나온다. 아침에 달걀, 토스트 등으로 가볍게 식사를 하면 도파민 분비를 자극할 수 있다. 또 아침 식사는 뇌에 포도당을 제공해 맑은 정신을 가질 수 있게 돕는다.

햇볕을 쬐면 기분을 고조시키는 호르몬인 세로토닌 수치가 올라간다. 하지만 겨울에는 충분한 햇볕을 받기가 어렵다. 저지방 코티지 치즈, 견과류, 닭고기 등을 먹어보자. 여기에 함유된 트립토판은 세로토닌을 증가시킨다고 한다.

    도강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