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 챙겨먹는 겨울 음식

[사진=TMON/shutterstock.com]
전국이 대체로 맑다. 다만 남부지방은 가끔 구름이 많겠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다. 아침 최저 기온은 -4~8도, 낮 최고 기온은 8~14도로 예상된다.

우리나라 상공에 떠 있는 황사가 지상으로 낙하하면서 남해안과 제주도에 황사가 나타나는 곳이 있다. 또 미세먼지 농도는 충북, 광주, 전남, 부산, 대구, 경북, 경남, 제주는 나쁨 수준으로 떨어진다. 수도권과 강원권등 다른 지역은 보통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주말이 되면 뭔가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음식을 찾기 마련이다. 이럴 때 제철 음식을 확인하게 된다. 이번주에는 과메기를 먹어보는 것은 어떨까

과메기는 겨울이 아닐 때도 과메기를 먹을 수 있지만, 냉동 꽁치로 만드는 겨울 음식이다. 냉동 꽁치를 3~10일 동안 얼고 녹이기를 반복해 만든다. 그래서 보관도 냉동실에서 한다. 원래 청어로 만들었지만 청어 생산이 줄면서 요즘은 꽁치를 주로 사용한다.

과메기는 술 안주로 먹으면 아스파라긴 성분 때문에 속이 편하고 덜 취한다고 한다. 또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 중에 단백질 보충에도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도 딱월한 음식이다.

도강호 기자 gangdog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