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를 이기는 음식

[사진=Jung U/shutterstock.com]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다. 다만 제주도는 구름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할 전망이다. 아침 최저 기온 -5~9도, 낮 최고 기온 8~16도로 어제보다 조금 낮다.

황사는 아침까지 일부 지역에서 나타날 수 있다.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해 대부분 지역에서 보통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호남권, 영남권, 제주권에서만 오전에 나쁨 수준으로 떨어진다.

돌연 황사가 휩쓸고 지나갔다. 다행히 오래 머물지 않았지만 기관지 등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것이 걱정된다. 건강에 도움이 될 만한 음식을 알아보자.

도라지. 도라지는 감기와 비염 같은 호흡기 질환에 효과가 있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기침을 멎게 하는 진해 작용, 가래를 없애는 거담 작용을 한다.

딸기. 딸기는 비타민이 풍부해 황사에 대한 면역력을 키우고 피로회복과 감기예방에 도움이 된다.

미역. 미역은 단백질, 지방, 미네랄, 비타민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다이옥신, 카드뮴, 납 등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효과가 있다.

녹차.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중금속과 흡착성이 강하다. 몸으로 중금속이 유입되는 것을 억제하고, 몸 속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다.

    도강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