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까지..왜 만병의 근원일까? “젊은이도 조심”

[사진=Magic mine/shutterstock]
눈, 신장(콩팥), 신경에 합병증이 생기고 심장, 뇌혈관, 하지동맥질환의 위험이 4배까지 치솟는 질환이 있다. 생존율이 낮은 암으로 꼽히는 췌장암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바로 당뇨병이다. 만병의 근원이라 해도 과장된 표현은 아니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당뇨병 환자 중 40% 정도는 자신이 당뇨를 앓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는 것이다. 합병증의 위험을 키우고 있는 셈이다. 젊은 환자도 급격히 늘고 있어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직장에서 흡연, 음주, 회식을 즐기는 30-40대 남성의 당뇨병 예방에 비상등이 켜졌다.

당뇨병과 함께 고혈압, 이상지질혈증이 증가하면서 심혈관질환과 각종 암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건강하게 오래 사는 ‘건강 수명’을 누리기 위해서는 당뇨병을 예방하거나 관리하지 않으면 불가능하다.

– ‘당뇨 대란’ 시대.. 매년 20-30만 명 증가

우리나라는 ‘당뇨 대란’ 시대를 맞고 있다. 무려 501만 7000명이 당뇨병을 앓고 있다. 30세 이상 성인 7명 중 1명(14.4%)에 해당한다. 당뇨병 고위험상태에 노출된 공복혈당장애는 870만 명에 이른다. 30세 이상 4명 중 1명(25.3%) 격이다(2018년 대한당뇨병학회).

당뇨병으로 진료하는 환자가 매년 20-30만 명씩 늘어나고 있다. 수명이 길어지면서 전체 당뇨병 환자도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당뇨병은 비만의 결과물인데, 20-30대 젊은층의 고도비만율도 급속히 늘고 있어 암운을 드리우고 있다.

– 당뇨병 환자, 췌장암 발생 높다

췌장암을 진단 받기 2년 전쯤 당뇨병이 생겼다는 환자가 많다. 당뇨병은 췌장암의 원인일 수도 있지만, 췌장암 때문에 생길 수도 있다.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에 암이 생기면 암 부위 자체에서 당뇨병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한국인 당뇨병의 대부분인 제2형 당뇨병은 혈당을 낮추는 호르몬인 인슐린이 모자라거나 인슐린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는 병이다.

당뇨병을 오래 앓고 있는 사람이나 가족력이 없는 데도 갑자기 당뇨병 진단을 받은 사람은 췌장암 검사도 받는 것이 좋다. 중년 이후 당뇨가 생기는 사람이 많은데, 이 때 췌장암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췌장암 환자는 당뇨병 발생 위험이 5.15배이다(2018년 국립암센터-삼성서울병원).

– 당뇨병은 암 재발에도 관여한다

일반적으로 한번 암에 걸렸던 사람은 암이 재발하거나 다른 부위에 새로운 암이 생길 위험이 일반인보다 높다. 암 치료가 끝났다고 병원을 찾지 않거나 2차암에 대한 예방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다시 고통스런 항암치료를 받을 수 있다.

당뇨병 등과 같은 만성질환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암의 재발률과 사망률이 증가한다. 암 치료 중에도 치료 경과에 나쁜 영향을 줄 수도 있다. 당뇨병은 신장암 발생과 관련이 있다는 논문도 있다. 당뇨가 비만, 고혈압과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이들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관여한 것으로 보인다.

– 20-30대부터 담배 끊고 절주해야

당뇨병은 예방이 최선이다. 비만, 특히 복부비만을 줄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나이, 허리둘레, 가족력, 흡연, 음주, 고혈압 등이 당뇨병 위험요인이다. 흡연과 음주가 당뇨병의 위험을 높이는 큰 원인이기 때문에 20-30대부터 담배를 끊고 절주를 해야 한다.

조영민 서울대학교병원 교수(내분비내과)는 “제2형 당뇨병의 심한 정도는 개인별로 다르고, 또 시간에 따라 달라진다. 대개 진단 초기에는 식이요법, 운동요법으로 조절이 되기도 하지만 처음부터 인슐린을 맞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했다.

조 교수는 “진단 초기에 약 없이 식이 요법, 운동요법으로 조절되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약을 점차 늘려나가야 한다”면서 “10년 이상 경과하면 인슐린을 맞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 당뇨병의 중증도 및 진행 경과에 따라 맞춤 치료가 필요하다”고 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