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체중, 우울증 유발한다 (연구)

[사진=Ollyy/shutterstock]

과체중이 우울증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과거에도 비만과 우울증이 관련이 있다는 연구는 있었으나, 둘 사이의 인과 관계는 밝혀지지 않았다. 즉, 살이 쪄서 우울한 건지, 우울해서 살이 찌는 건지 불명확했다.

그러나 영국과 호주의 연구진이 13일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체질량지수(BMI)를 높이는 유전적 변이가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런 현상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두드러진다.

영국 엑서터 대학 의대 팀 프래일링 교수는 “과체중일수록 더 우울하다”면서 “체질량 지수가 부분적으로 우울증의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영국 바이오뱅크(Biobank)에서 추출한 37~73세 성인 50만 명의 데이터에서 체질량 지수를 높여 당뇨나 심장질환을 유발하는 73개의 유전자 변이를 분석했다.

그 결과, 유전자 변이와 관련하여 체질량 지수가 4.7포인트 높아질 때마다 우울증의 위험은 평균 18% 커졌으며, 여성만 떼어 놓고 보면 23%가 커졌다.

글래스고 대학 의대의 나비드 사타 교수는 “우울증을 유발하는 요인은 다양하겠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체중을 줄이는 것이 정신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Article Navigation
Using genetics to understand the causal influence of higher BMI on depression)는 ‘국제 역학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Epidemiology)’에 실렸고, 영국 일간지 가디언이 보도했다.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