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미세먼지, 나들이는 어떻게

[사진=e5can/shuttertstock]
중국에서 내려오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맑다. 다만 중부 지방은 아침까지 비가 내리는 곳이 있다. 아침 최저 기온은 2~11도로 어제보다 낮다. 반면 낮 최고 기온은 12~20도로 어제보다 높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이 나쁨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주말 실외 활동을 줄여야 한다. 특히 등산, 축구 등의 체육활동을 자제할 필요가 있다.

미세먼지 때문에 실외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지만 이미 잡힌 약속 등을 취소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

당연히 가장 중요한 것은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다. KF80 이상의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하자. 단 KF 수치가 너무 높으면 활동할 때 숨쉬기 불편할 수 있으니 적절한 것을 선택하자. 임산부, 노약자 등에게는 KF80을 권장한다. 특히 호흡이 불편할 경우 마스크를 벗어야 한다.

야외에 나가더라도 잠깐 나가는 것이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 미세먼지는 오래 노출될 때 위험하기 때문이다.

외출 후 집에 돌아와서는 손 씻기, 세수, 양치 등을 꼼꼼히 해야 한다. 물을 자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도강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