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은 무엇

[사진=Emily frost/shutterstock.com]
오늘은 전국 대부분 지역이 맑다가 밤부터 구름이 많아질 전망이다. 또 동해안 지역은 흐리다가 강원영동은 낮부터, 경북북부동해안은 밤부터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아침 최저 기온은 2~12도, 낮 최고 기온은 15~21도로 예상된다. 기온은 평년보다 높겠지만, 큰 일교차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미세먼지에도 주의해야 한다. 수도권, 충청, 호남, 대구경북, 제주 등에서 나쁨 수준의 미세먼지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다른 지역은 보통 수준으로 예상되지만, 오전에 일부 지역세어 나쁨 수준으로 떨어질 수도 있다.

미세먼지에는 ‘삼겹살’이 좋다는 속설이 있다. 기름진 음식이 해로운 물질을 씻어내는데 도움이 된다는 믿음이다. 하지만 근거는 없다.

미세먼지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고르자면 ‘물’이다. 물을 조금씩 자주 마시면 코와 호흡기 점막에 수분령이 많이진다. 그만큼 먼지를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 가글, 양치질 등도 먼지 배출에 도움이 된다.

물론 가장 좋은 건은 마스크를 착용해 호흡기로 들어오는 먼지를 줄이는 것이다. KF80이나 KF94 등급의 미세먼지를 착용하자. 노약자나 임산부가 KF94 이상의 마스크를 사용하면 오히려 호흡곤란이나 두통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도강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