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장 “삼성바이오, 지배력 변화 없이 회계처리 변경해 가치 부풀리기”

[바이오워치]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 회계 논란에 대해 “지배력 변화가 없었는데도 회계 처리 방식을 변경해 가치를 부풀린 것이 문제”라고 입장을 밝혔다.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금융감독원 국정 감사에 출석한 윤석헌 원장은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삼성바이오로직스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이날 김병욱 의원이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2년부터 삼성바이오에피스를 관계 회사로 봤어도 지배력에 변화가 있어야 회계 처리를 바꾸는 것인데, 지배력 변화가 없었는데도 회계 처리 방식을 변경한 것 자체가 문제된다고 보는가”라고 묻자 윤석헌 원장은 “그렇다”고 답했다.

김병욱 의원이 “그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5년 회계 처리를 변경하면서 그에 따른 가치 부풀리기가 있었다고 보는 것이 금융감독원의 입장이 맞나”라고 재확인하자 윤석헌 원장은 다시 한 번 “그렇다”고 답했다.

윤석헌 원장은 “미리 회계 기준을 올바르게 잡았더라면 2015년 공정 가치로 평가하는 것이 가능했겠지만, 그렇지 않은 상태에서 공정 가치로 평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이어 김병욱 의원은 국민연금공단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가치 산정 과정에 실무진으로 참여한 이 모 과장에게 삼바 평가 과정에서 콜옵션이 반영되지 않은 부분을 지적했다. 만약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한 콜옵션을 반영했다면, 가치를 1조6000억 원 삭감해야 한다는 것.

이에 대해 이 과장은 “짧은 시간 내에 전달하는 과정에서 생긴 미숙함”이라며 “회사 전체 가치로 전달하다보니 그런 일이 생긴 것 같다”고 해명했다.

    정새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