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일단 밖으로 나가보자

[사진=Natali_ Mis/shutterstock.com]
오늘도 전국에 구름이 많다. 경상 해안과 제주도는 가끔 비가 예상된다. 예상 강수량은 일요일까지 제주는 20~60밀리미터, 경상 해안은 5~40밀리미터이다. 아침 최저 기온은 10~18도, 낮 최고 기온은 21~26도로 어제보다 비슷하거나 조금 높다. 하지만 여전히 큰 일교차에는 주의해야 한다.

오늘은 세계 심장의 날이다. 심장질환은 암에 이어 국내 사망원인 2위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질환이다. 꾸준한 관심과 관리를 통한 예방이 필요하다.

심장 질환 가운데 심장이 정상적인 리듬으로 뛰지 않는 것을 부정맥이라고 한다. 부정맥 예방을 위해서는 심장 박동에 영향을 주는 술이나 카페인을 줄이는 것이 좋다. 금연은 당연히 해야 한다. 특히 요즘처럼 일교차가 클 때는 부정맥으로 인한 돌연사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운동은 걷기나 계단 오르기와 같은 가벼운 운동이 좋다.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하자. 한 연구에 따르면 특히 노인의 경우 가벼운 신체 활동 만으로도 심장 건강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특별한 운동이 아니라 걷기, 정원 가꾸기, 집안일 등의 가려운 움직임도 심장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토요일. 특별한 일정이 없다면 집 주변을 가볍게 걸어보는 것은 어떨까.

[사진=Natali_ Mis/shutterstock.com]

도강호 기자 gangdog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