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녹내장…눈병 예방하는 먹을거리 4

[사진=Roman Samborskyi/shutterstock]

시력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점점 나빠진다. 노화로 인한 대표적인 퇴행성 안질환에는 백내장, 황반변성, 녹내장 등이 있다.

이런 퇴행성 눈병은 생활이나 식습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면 노화 속도를 크게 낮출 수 있다. 특히 음식은 눈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전문가들은 “사람들은 심장에 나쁜 음식은 알아도 눈에 좋은 음식은 잘 모른다”고 말한다. 이와 관련해 ‘올어바우드비전닷컴’이 영국 검안사 육성학교 연구팀이 분류한 눈에 좋은 음식 4종류를 소개했다.

비타민 A 식품: 당근, 달걀

비타민 A가 풍부한 당근과 달걀은 눈 건강을 튼튼하게 한다. 전문가들은 “아무 생각 없이 먹는 음식이 시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비타민 A, C, E, 등이 많은 균형 잡힌 음식을 먹으면 실명의 원인이 되는 질병을 줄이고 진행을 늦출 수 있다”고 말한다.

루테인 풍부한 녹황색 채소: 케일, 시금치, 브로콜리

루테인 성분은 망막의 피해를 막는 작용을 한다. 케일, 브로콜리, 시금치 등 녹황색 채소에 루테인이 많이 들어있다.

제아잔틴 많은 밝은 색 과일, 채소: 옥수수, 오렌지

제아잔틴은 루테인과 비슷한 효과를 내는 식물성 화학 물질이다. 제아잔틴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으로 옥수수, 오렌지 같은 밝은 색깔의 과일과 채소가 있다.

오메가-3 지방산 생선: 연어, 고등어, 참치

연어, 참치, 고등어 등 등 푸른 생선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노인성 황반변성 같은 눈병을 막아 주고 병의 진행 속도를 늦춘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