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환자의 후회 “분변만 제대로 검사했어도…”

코메디닷컴
[사진=Magic Mine/shutterstock]

“암세포가 림프절까지 침범했습니다. 대장암 3기였지요. 다행히 간, 복막, 폐 등 다른 장기로 전이가 안 돼 겨우 목숨을 구한 것 같습니다.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 화학 요법 등을 반복하면서 엄청난 고통을 겪었습니다. 치료 후 채소나 과일을 열심히 먹고 있는데, 왜 진작 하지 못했을까 후회합니다.”

김 아무개(남성, 53세) 씨는 림프절 전이가 4개여서 대장암 3기-3A 진단을 받았다. 발견이 조금만 늦었어도 림프절 전이가 7개 이상으로 늘어나고 다른 장기까지 암세포가 스며들 수 있었다. 림프절은 전신에 분포하는 면역 기관의 일종으로, 내부에 림프구 및 백혈구가 포함되어 있다. 항암 화학 요법 치료 과정에서 극심한 메스꺼움과 구토를 경험했던 그는 입원 전 좋아했던 기름진 음식만 보면 손사래를 친다.

실적 좋은 영업사원이었던 그는 수술 전 술과 담배를 즐기고 육류 위주의 저녁 회식을 자주 했다. 계약 성사를 위해 늦은 밤까지 술잔을 기울이며 사람 만나는 것을 마다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는 수술 후 매끼 채소와 과일을 꼭 먹고 육류도 절제하고 있다. 대장암 예방 식단을 환자가 된 후에야 챙기고 있는 것이다.

– 대장암 예방을 위해 비타민 D 보충제까지 섭취?

김 씨는 뒤늦게 식단을 바꾼 경우이지만, 건강할 때 암 예방에 신경 쓰는 사람들이 많다. 그 가운데 하나가 비타민 D 섭취이다. 비타민 D를 보충제 형태로 먹거나 주사를 맞는 경우도 적지 않다. 비타민 D가 대장암 발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장암 예방을 위해 비타민 D 섭취를 권장하기에는 근거가 부족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암학회(American Cancer Society, ACS)와 하버드 대학교 의과 대학 공동 연구 팀이 17개 코호트 연구에서 언급된 5000여 명 대장암 환자군과 7000여 명 대조군의 혈중 비타민 D 농도와 대장암과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비타민 D 농도가 높은 여성에서 대장암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대장암 위험을 낮추기 위한 비타민 D 적정농도는 뼈 건강을 위한 권장량보다 훨씬 높아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이 연구 결과(Circulating Vitamin D and Colorectal Cancer Risk: An International Pooling Project of 17 Cohorts)는 지난 6월 미국 ‘국립암연구소 저널(Journal of the National Cancer Institute)’에 실렸다.

– 하루 20분 정도의 햇볕과 천연 식재료를 즐겨라

비타민 D는 칼슘 흡수를 도와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영양소로 알려져 있다. 칼슘이 담즙산, 지방산과 결합해 대장 상피세포의 건강을 해치는 것을 막아줘 암 발생을 차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부 임상 시험과 전향적 코호트 연구에서 칼슘의 섭취가 대장암의 전 단계인 대장 선종의 발생을 유의미하게 감소시킨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효과적인 칼슘 섭취량에 대해서는 아직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결국 비타민 D나 칼슘 모두 보충제 형태로 먹는 것은 검증이 더 요구되고 있다.

대장암 예방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올바른 식생활과 함께 몸을 자주 움직이고, 용종 제거 등 정기 검진을 병행하는 것이다. 특히 음식은 신선한 채소와 과일 등 천연 식재료를 먹는 것이 좋다. 비타민 D는 햇볕을 충분히 쬐면 체내에서 합성되기 때문에 강한 자외선을 피해 하루에 20분 정도 산책을 하는 것이 좋다.

– 대장암 예방을 위해 어떻게 먹을까

서울대학교 이정은 교수(식품영양학과)가 2016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토대로 조사한 결과 우리 국민의 3.2%는 하루 200그램 이상의 붉은 고기(소고기, 돼지고기 등), 가공육을 먹는 고섭취군으로 나타났다. 전체 국민의 하루 평균 붉은 고기, 가공육 섭취량(79.8그램)은 주요 외국의 섭취 권장량의 76.0~87.7% 수준이었지만 일부에서 과도하게 육류를 즐기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정은 교수는 “붉은 고기를 먹을 때는 고온에서 오래 구워먹기 보다는 삶거나 끓여 먹고 상추, 깻잎, 마늘 등 채소와 함께 살코기 위주로 먹는 것이 좋다”면서 “일반 식사로 건강을 유지하고 있는데도 추가로 건강 기능 식품을 섭취해 영양 과잉이 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고 했다.

– 대장암, 위암 제치고 국내 암 발생 1위 전망

대장암은 위암과 함께 국내 암 발생 1, 2위를 다투는 암이다. 지난 2015년 2만6790건이 발생해 위암(2만9207건)에 이어 2위였지만, 앞으로 1위로 올라설 것으로 보인다. 육류 등 기름진 음식을 즐기는 식생활이 확산하면서 환자 증가 속도가 가파르기 때문이다.

50세 이상 남녀는 국가 암 검진 프로그램에 따라 1년마다 분변 잠혈 반응 검사(대변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여기서 이상이 발견되면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게 된다. 대장암 환자 김 씨는 바쁘다는 핑계로 분변 잠혈 검사를 2년 정도 미룬 것을 후회하고 있다. 분변 잠혈 검사는 대장암 조기 발견을 위한 가장 간편한 방법이고 대장 내시경 검사의 부작용도 없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