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자치 단체 최초로 간호사 유출 대책 발표

제주특별자치도가 자치 단체 최초로 간호사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간호 인력 처우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제주도간호사회는 12일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내 간호 대학 졸업자가 관내 의료 기관에 취업할 경우 취업 지원금을 지원하는 등 만성적인 간호사 부족 문제 해결책을 담은 ‘간호 인력 처우 개선 방안’을 최종 확정, 발표했다”고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계속된 간호 대학 신설 및 증원에도 불구하고 지난 2015년, 2016년 각각 270명, 300명 졸업자 중 절반 이상인 54.1퍼센트(146명)와 53퍼센트(159명)가 타 지역 의료 기관에 취업했다. 낮은 임금, 높은 업무 강도 등 제주특별자치도의 근무 여건이 타 지역보다 열악했기 떄문.

이에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 4년간 도비 138억8000만 원을 투입해 간호 인력의 도외 유출을 방지하고 경력 단절 간호 인력 재취업을 지원해 도내 의료 기관의 만성적인 구인난을 해소하기로 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번 대책을 통해 ▲ 도내 간호 대학 졸업자가 관내 의료 기관에 취업할 경우 취업 지원금 지원 ▲ 수도권 대형 병원-도내 의료 기관 임금 격차 해소위해 표준임금제 연구 ▲ 3교대 근무에 대한 보상 체계 마련 ▲ 읍면 지역 간호 인력 처우 개선비 지원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대책은 의료 기관에 근무하는 간호 인력 외 사회복지 시설, 노인복지 시설, 장애인복지 시설에 종사하는 간호 인력을 포함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이후 제주특별자치도 교육청과 협의해 도내 보건 교사 배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송월숙 제주특별자치도간호사회 회장은 “도내 간호사가 일한만큼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체계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라며 “이번 대책 발표로 도내 간호사의 이직률을 해소하고 안정적 일자리가 제공돼 만성적인 간호사 부족 문제가 해결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사진=khuncho007/shutterstock]

    맹미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