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비가 지나고 챙겨야 할 것

오전까지는 전국에 비가 내리지만 오후에는 구름만 많고 비는 내리지 않을 전망이다. 기온은 비가 그친 한낮에 서울 29도, 안동 30도까지 올라간다고 한다. 비는 많이 내렸지만 가을 장마는 아니라고 한다. 여름 무더위의 원인인 북태평양 고기압이 그대로 머문 상태로 일시적으로 내린 비라는 것이다. 가을 날씨를 기대하는 건 아직 이르다.

비가 일시에 많이 내리면서 피해를 입은 곳도 많다. 다음 비가 예상되는 금요일까지 피해를 입은 곳, 피해가 예상되는 곳을 점검해 추가 피해를 막을 필요가 있다. 챙겨야 할 것 중에 하나가 바로 ‘곰팡이’다. 수해 여부와 상관없이 덥고 습한 여름은 곰팡이가 활동하기 좋은 계절이다. 여기에 최근 집중적으로 내린 비는 이런 곰팡이가 퍼지기 더없이 좋은 기회였을 것이다.

곰팡이는 공기 중에 미세한 포자를 배출한다. 이 포자는 알레르기나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된다. 또 피부염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키기도 한다. 곰팡이가 원인이거나 곰팡이 때문에 악화되는 대표직인 질병에는 무좀, 완선, 비염, 구내염 등이 있다.

일단 피부를 잘 씻고 말려주면 곰팡이로 인한 피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물론 옷이나 신말을 잘 건조시키는 것도 피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집안 구석구석 숨어있는 곰팡이도 제거하자. 화장실, 주방 보이는 곳 뿐만 아니라 에어콘이나 세탁기 곰팡이도 한번 확인해보자.

[사진=Hamedgha/shutterstock]

    도강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