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났을 때 절대 하면 안 되는 행동 7

심하게 말다툼을 했거나 성이 났을 때는 잘 대처해야 한다. 분노가 치밀어 오를 때 뭔가를 하는 것은 난폭 운전처럼 자신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에게도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헬스닷컴’이 화가 났을 때 절대 해서는 안 될 것들을 소개했다.

1. 언쟁을 계속하지 마라

분노를 조절하기 어려울 때 말다툼을 하다보면 후회할 말을 하기 쉽다. 상대에게 상처를 줄 말을 해 후회할 일이 생길 수 있다면 타임아웃 즉, 잠시 멈춤을 요청한 뒤 대화를 중단해야 한다.

타임 아웃 시간은 10분이 될 수도 있고 10일이 될 수도 있다. 타임아웃을 갖는 동안 마음과 육체를 진정시킨 뒤 대화를 재개하면 좀 더 의식적이며 의도적인 태도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

2. 화난 채 잠자리에 들어가지 마라

분노에 사로잡혀 잠을 자면 부정적인 감정들을 더 강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수면 의학 전문가들은 “수면은 깨어있을 때 얻은 정보를 처리하고 통합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언쟁을 벌인 뒤 잠이 들면 8시간 동안 잠자지 않고 깨어있는 것보다 나쁜 기억이 더 강화된다는 것이다.

3. 운전대를 잡지 마라

화가 난 운전자는 더 많은 위험성을 갖고 있으며 사고를 더 많이 낸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화가 나면 공격적이 되기 때문에 핸들을 잡아서는 안 된다.

또 성이 난 채 운전을 하면 ‘터널 시야’를 갖게 돼 앞만 보게 되고 보행자나 거리의 주변적인 상황을 보지 못하게 된다.

4. 먹지 마라

화를 누르기 위해 음식을 찾는 것은 여러 가지 역효과를 낳는다. 전문가들은 “성이 나면 브로콜리 등 좋은 음식 보다는 고 당분, 고지방에 탄수화물이 꽉 찬 좋지 않은 음식을 찾게 된다”고 말한다.

또 감정이 격앙된 상태에서는 신체가 위험에 처했다는 것을 감지함으로써 ‘투쟁-도주 반응’을 일으킨다. 이 때문에 소화 기능이 제대로 가동을 못해 설사나 변비를 초래할 수 있다.

5. 페이스북에 갈등 상황을 올리지 마라

화가 났을 때 당신의 감정을 페이스북이나 다른 소셜 미디어를 통해 친구나 가족에게 널리 알리는 것은 되돌아 와서 당신을 계속 괴롭히게 된다.

소셜 미디어에 공공연하게 뭔가를 알리면 거둬들일 수가 없다. 같은 상황이 이메일에도 해당된다. 화가 나서 이메일을 보내면 전송 버튼을 누른 순간 되돌릴 수가 없게 된다.

6. 혈압을 무시하지 마라

연구에 따르면, 분노가 폭발한 뒤 2시간 안에 심장 마비나 뇌졸중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장 마비 위험이 거의 5배, 뇌졸중 위험은 3배나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만일 고혈압이 있으면 화가 났을 때 가장 현명할 방법은 혈압을 체크해보는 것이다. 화가 났을 때 혈압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운동이나 수면 그리고 생체 자기제어 기술 등으로 분노를 다스릴 필요가 있다.

7. 술을 마시지 마라

화가 난 후에 진정하기 위해 술을 마시지만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 알코올은 충동 조절 능력을 제거하기 때문에 분노를 실행에 옮기기 쉽게 만든다. 이야말로 후회할 일을 하게 함으로써 영구적인 파멸을 가져 올 수 있다.

[사진=S-BELOV/shutterstock]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