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에 궤양 있으면 나타나는 증상 7

궤양은 피부 또는 점막에 상처가 생기고 헐어서 출혈하기 쉬운 상태를 말한다. 이런 궤양은 치유되어도 대부분 흉터가 남는다. 궤양은 위장 내벽 특히 십이지장(샘창자)에 잘 생긴다.

궤양은 소화액의 불균형이나 위 내벽의 손상으로 발생한다. 궤양을 치료하지 않은 채 방치하면 위장 벽을 파고 들어가 천공 성 궤양을 일으킨다.

혈관에 출혈성 궤양을 발생시켜 결국 아주 고통스러운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다. ‘액티브비트닷컴’이 궤양이 있을 때 나타나는 신호 7가지를 소개했다.

1. 복통

가슴뼈와 배꼽 사이 부위의 통증은 궤양이 있을 때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런 통증은 보통 식사 후에 온다. 불로 지지거나 찌르는 것 같은 통증이 생겼다 사라졌다하는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


2. 소화 불량

궤양은 심각한 소화 불량증을 일으킨다. 또 식사 후에 트림과 딸꾹질 등을 유발한다.

3. 구역

소화액의 불균형 때문에 구역(오심)을 종종 느낄 수 있다. 특히 아침에 공복 상태에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4. 독감 증상

피로감과 열, 구역 등 독감과 비슷한 증상이 있을 수 있다.

5. 식욕 상실

궤양이 있으면 식사 후 몇 시간 동안 급작스러우면서도 심한 위 통증을 겪기 때문에 먹는 것이 두렵게 되거나 식욕을 상실할 수 있다.

6. 급격한 체중 감소

식욕을 잃어버리면 자연스럽게 체중이 줄어들게 된다. 또한 궤양으로 인해 식사 후에 구토를 자주 하게 되면 갑작스럽게 체중이 감소할 수 있다.

7. 설명할 수 없는 공복감

식사를 충분히 한 뒤 몇 시간 안에 심한 공복감을 느낄 수 있다. 이는 정말 배가 고파서가 아니라 소화액이 증가함으로써 생긴 궤양성 통증으로 인한 것이다.

[사진=Khaoniewping/shutterstock]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