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에 끌 새 없는 에어컨…온도와 필터 체크!

폭염에 온열 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도 있지만, 냉방기구에 장시간 노출돼 건강이 악화되는 사람도 늘고 있다.

감기와 비슷한 냉방병, 대부분 자연 치유

여름철 과도한 냉방기구 사용으로 나타날 수 있는 질환으로는 냉방병이 잘 알려져 있다. 냉방병은 흔히 실내외의 기온 차가 커져서 발생한다. 실내 온도를 에어컨으로 너무 낮게 설정한 것이 문제가 된다. 우리 몸이 과도한 실내외 기온 차이에 적응을 하지 못하면 자율신경계가 지쳐 냉방병이 발생한다.

냉방병은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인다. 두통이나 콧물, 재채기, 코막힘의 증상이 주로 나타난다. 몸이 나른하고 쉽게 피로해지고 손발이 붓기도 한다. 사람에 따라 소화 불량, 설사를 하기도 하며 여성은 생리통이 심해지기도 한다.

냉방병은 실내 온도를 25~26도 정도로 적절하게 조절하면 대부분 증상이 호전된다. 장시간 에어컨에 노출되어야 하는 환경이라면 긴 소매의 덧옷을 준비하는 것도 방법이다. 냉방환경이 개선되면 자연 치유되는 것이 보통이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병원을 찾아 약물치료를 하기도 한다.


알레르기 비염 환자, 에어컨 필터 관리 필수

여름철 알레르기 비염 환자도 증가하고 있다. 알레르기 비염 또한 냉방병처럼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여 착각하기 쉬워 비염이 있는 사람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본래 여름은 덥고 습해 코 주변의 혈액순환이 원활하고 코 안의 점막의 보습도 잘 돼 증상이 완화되는 계절로 알려졌지만, 폭염으로 냉방기구 사용이 증가하면서 역으로 환자가 늘고 있다.

하루 종일 이어지는 냉방기구 사용은 콧속 점막을 건조하게 하고 에어컨의 필터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알레르기의 원인 물질인 먼지와 진드기, 곰팡이 등이 비염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또 냉방기구 사용으로 실내외 온도 차가 커지면서 감기에 걸려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도 흔하다.

알레르기 비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맑은 콧물과 재채기, 코막힘이다. 알레르기 비염은 특정 물질에 대한 우리 몸의 면역반응으로 여름철에는 에어컨 사용 후 창문을 열어 주기적으로 공기를 환기시키고 필터 관리도 꼼꼼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름철은 덥고 습해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집먼지진드기와 곰팡이가 잘 생길 수 있는 만큼 침구와 소파 쿠션 등은 자주 세탁하고 외출 후 손과 발을 꼭 씻고 생리식염수로 코를 세척해주는 것이 좋다. 덥다고 지나치게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하거나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감기에 걸려 비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냉방기구 사용 시에도 적정 실내 온도를 유지하고 실내가 건조할 때는 가습기를 이용해 실내 습도를 40~50%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진=y_seki/shutterstock]

    연희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