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녹십자, 노인용 독감 백신 임상 2상 승인

GC녹십자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고용량 4가 독감 백신 GC3114 임상 2상 시험 계획을 승인받았다고 26일 밝혔다.

GC3114는 일반 4가 독감 백신보다 항원 함량이 4배 더 높아 면역력이 약한 고령층의 독감 예방 효과가 더 큰 제품이다. 실제 일반 독감 백신은 건강한 성인에서 70~90% 면역 반응을 보이지만 65세 이상 고령층은 그 효과가 17~53%에 불과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고령층에게 전용 독감 백신 접종을 권장하고 있다.

고령층 전용 독감 백신은 전 세계적으로 3가지 독감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제품만 상용화된 상태다. 고용량 4가 독감 백신의 경우 GC녹십자와 프랑스계 제약사 사노피가 제품 상용화에 가장 근접해 있다.

고용량 독감 백신까지 개발에 성공하면 GC녹십자는 거대 글로벌 백신 제조사와 견줄 만한 독감 백신 풀 라인업을 갖추게 된다.

지난 2009년 국내 첫 독감 백신 상용화에 성공한 GC녹십자는 지금까지 3, 4가 계절 독감 백신, 대유행(pandemic) 백신, 대유행 전단계(pre-pandemic) 백신 등 총 10종류 독감백신을 1년에 하나꼴로 개발했고, 우리나라 독감 백신 수출 시대를 열기도 했다.

GS녹십자는 제품군 확대가 연령대별 효과적인 독감 바이러스 예방이나 대유행 감염병 대비와 같은 사회적인 측면은 물론 국내외 시장 선점을 통한 글로벌 점유율 확대 측면에서도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사진=Artsanova/gettyimagesbank]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