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좋은 ‘슈퍼곡물’ 4

바캉스 맞이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로 주식을 바꾸는 방법이 많이 시도되는데, 몸에도 좋고 체중 감량에도 좋은 ‘슈퍼곡물’을 소개한다.

1. 렌틸콩

안경 렌즈와 비슷한 모양으로 ‘렌즈콩’이라고도 불리는 렌틸콩은 가수 이효리가 블로그에 소개하면서 유명세를 탔다. 렌틸콩은 고단백질 저지방 식품으로 약 24%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철분과 마그네슘을 함유해 피로 회복에도 효과적이며, 풍부한 식이섬유는 다이어트와 혈당 조절에 좋다. 그외에도 비타민 B와 엽산, 칼슘 등이 들어있다. 주로 삶아먹거나, 밥에 넣어 먹는 방법이 널리 알려져 있다. 샐러드나 카레에 넣어 먹기도 한다.

2. 병아리콩

병아리 얼굴을 닮아 이름 붙여진 병아리콩은 저열량, 고단백 곡물로도 유명하다. 그외에도 섬유질, 비타민C, 철분 및 마그네슘 등 미네랄 또한 풍부하다. 특히 칼슘 함량이 100그램당 105밀리그램으로 우유와 비슷한 수준이며 아연이 함유되어 콜레스테롤 저하를 돕는다. 병아리콩은 지방의 75%가 불포화지방산인데다가, L-아르지닌이라는 아미노산이 에너지 대사를 돕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곡물이다. 병아리콩은 삶아 먹거나, 병아리콩이 포함된 두유를 먹으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3. 귀리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 푸드 중 하나인 귀리는 흔히 가공된 형태의 오트밀로 섭취한다. 귀리는 쌀보다 2배 많은 단백질, 현미의 11배 많은 식이섬유를 함유한다. 또한,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노폐물과 체지방 축적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폴리페놀 등 항산화 성분도 풍부해 심혈관 질환 등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오트밀은 시리얼처럼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는 것이 대표적이며 최근에는 귀리우유 다이어트로도 주목받고 있다.

4. 퀴노아

퀴노아는 약 20%가 단백질로 구성된 고단백 곡물이며 나트륨도 거의 없고, 밀가루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글루텐을 함유하지 않는 것이 큰 장점이다. 퀴노아는 9가지 필수아미노산을 포함하며, 쌀에 비해 칼슘이 7배, 철분이 20배나 될 정도로 영양소로 가득찬 곡물이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고, 포만감이 커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불포화지방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이기도 하다. 퀴노아는 간편하게 밥에 넣어 먹거나, 차로 우려내어 먹기도 한다.

[사진=id-art/shutterstock]

    연희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