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엔티파마, 심정지 치료제 임상 2상 개시

지엔티파마는 뇌세포 보호 약물로 개발 중인 Neu2000이 심정지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2상 연구를 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연구(AWAKE)는 지난해 5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을 받았으며 AWAKE 임상 연구는 병원 밖에서 심장박동이 재개돼 저체온 치료를 받는 150명의 심정지 환자를 대상으로 Neu2000의 약효와 안전성 검증을 위한 것이다.

임상 연구 책임자는 삼성서울병원의 응급의학과 최진호 교수이며, 강남세브란스병원(정성필 교수),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이영환 교수), 전남대학교병원(전병조 교수), 경북대학교병원(이미진 교수), 부산대학교병원(염석란 교수) 등 6 개 대학 병원 응급의학과에서 진행한다.

Neu2000은 과학기술부와 경기도의 예산 지원을 받아 뇌졸중이나 외상 후 뇌손상을 막기 위하여 개발된 세계 최초의 다중 표적 약물(Multi-target drug)이다.

글루타메이트 신경 독성과 활성 산소 독성을 동시에 억제하는 특징이 있으며, 비임상 동물 실험에서 심정지 후 24시간 기준의 골든타임에 뇌세포 보호 효과가 입증된 바 있다.

Neu2000은 뇌손상으로 인한 장애 및 사망 사고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심폐 소생술로 심장 박동이 재개되면 뇌에서 글루타메이트가 과도하게 방출돼 흥분성 신경 독성을 유발하고, 치명적인 뇌손상이 일어난다. 이로 인해 환자는 코마 및 인지 기능 손상 등 영구적인 장애를 겪게 된다. Neu2000은 자발 순환이 재개된 심정지 환자의 뇌 손상을 효과적으로 차단한다.

Neu2000은 미국과 중국에서 165명의 정상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1상 연구에서 탁월한 안전성이 입증됐다. 급성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2개의 임상 2상 연구가 한국과 중국에서 동시에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연구 책임자 최진호 교수는 “병원 밖에서 심장이 멎은 심정지 환자는 살리는 것이 매우 어려웠다”라며 “이번 임상시험을 계기로 심정지 환자에 대한 획기적인 치료방법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남대병원 전병조 교수는 “Neu2000의 AWAKE 임상 연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된다면 기존 저체온 및 대증적 치료가 주를 이루었던 심정지 환자 치료 및 예후에 획기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기대를 나타냈다.

곽병주 지엔티파마 대표이사는 “뇌로 가는 혈액 순환이 일시적으로 막혔다가 재순환이 되면 뇌는 손상을 받게 된다”라며 “Neu2000은 이러한 뇌손상을 가장 잘 막도록 개발한 다중 표적 뇌세포 보호 약물이기 때문에 순환이 재개되는 심정지 환자에서 좋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사진=metamorworks/shutterstock]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