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젠이텍스 유전상담사 배출, DTC 상담 전문화

테라젠이텍스가 국내 유전체 분석 기업 가운데 최초로 유전상담사 2명을 배출함으로써 DTC(Direct-To-Consumer) 유전자 검사에서 전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유전상담사는 유전체 검사 결과 및 유전 질환 관련 정보를 환자와 가족에게 제공하고, 예측할 수 있는 질병이나 심리적, 사회적 문제 등을 상담해주는 역할이다.

특히 개인이 비의료 기관에 직접 유전자 검사를 의뢰하는 DTC 검사가 활성화된 미국과 일본 등은 유전상담사 제도가 잘 구비되어 있다. 한국은 2015년에야 유전상담사 자격 인증을 처음 실시했고, 전국 30여 명만이 이 인증을 보유한 상황이다. 이들 대부분은 병원 등 의료 기관 종사자다.

테라젠이텍스가 유전체 분석 기업 중 선도적으로 유전상담사를 배출하면서, 국내 DTC 검사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테라젠이텍스는 “DTC 검사에서 특화된 전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관련 임상 시험이나 학술 연구 등에도 참여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유전상담사는 관련 분야 석사 학위 소지자로, 50례 이상의 임상 실습, 관련 연수 이수, 필기 및 실기 시험 등의 절차를 통과해야 하며, 보통 3~5년의 준비 기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진=create jobs 51/Shutterstock]

    정새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