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젠 콜옵션 행사, 삼성바이오에피스 공동 운영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 감리와 관련해 비상한 관심이 쏠렸던 바이오젠이 결국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한 콜옵션(주식 매수 청구권)을 행사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바이오젠이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한 콜옵션을 행사했다고 29일 공시했다. 미국 제약사 바이오젠은 삼성바이오에피스 지분 49.9%를 확보하게 됐다. 콜옵션 최종 계약 완료는 9월 28일 이전으로 예상된다.

바이오젠은 지난 2012년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삼성바이오에피스를 공동 설립하고 나서 지분 50%-1주를 확보할 수 있는 콜옵션 권리를 갖고 있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삼성바이오에피스 주식 922만6068주를 바이오젠에 양도하게 된다. 또한 바이오젠은 삼성바이오로직스에 주당 5만 원과 이자를 더해 9월 28일 기준 7486억 원을 지급하게 된다.

특히 이번 콜옵션 행사로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바이오젠이 공동 경영한다. 이사회 역시 두 기업 동수로 구성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현재 콜옵션에 따른 파생 상품 부채로 반영된 1조9335억 원이 완전히 사라져 부채 비율은 2018년 1분기 기준 88.6%에서 35.2%로 떨어지고, 약 7500억 원의 현금도 추가로 유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바이오로직스 김태한 사장은 “앞으로 두 기업이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삼성의 바이오시밀러 사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