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피부과 집단 패혈증 “프로포폴 주사액 오염”

지난 7일 서울 강남의 한 피부과에서 일어난 집단 패혈증 증세의 원인이 프로포폴 주사액 오염에 따른 ‘판토에아 아글로메란스’균 감염인 것으로 밝혀졌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16일 “강남구 소재 M피부과에서 시술을 받은 후 발열, 어지러움, 혈압 저하 등 이상 증상이 발생한 환자, 약품 등에서 판토에아 아글로메란스(Pantoea agglomerans)균이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질본은 환자의 혈액, 주사기 내 남은 프로포폴, 주사 바늘에서 패혈증 원인균을 발견했다. 질본은 “이상 증상이 나타난 환자 20명 중 5명의 혈액, 5월 4일 나누어 주사한 주사기에 남은 미투여 프로포폴, 프로포폴에 사용된 주사 바늘에서 동일한 유전자형의 판토에아 아글로메란스균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질본은 “환경 검체에서 동일한 유전자형 균이 확인된 점을 통해 동일 감염원에 의한 집단 발생을 의심할 수 있다”고 했다. 질본은 이번 조사 결과에 따라 감염 경로와 감염원을 추가 조사할 예정이다.

판토에아 아글로메란스균은 식물, 토양 등에서 발견되는 세균으로 식물, 동물, 사람 모두에게 질병을 일으킨다. 이 세균에 감염될 경우 세균성 관절염, 활막염이 가장 흔히 발생하며 이번 사건처럼 패혈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

한편, 패혈증 증세를 보인 20명 환자 중 현재 입원 환자는 6명이며 이 가운데 한명은 중환자실에 입원한 상태다. 서울특별시와 강남구 보건소는 사건 발생 전인 5월 1일부터 7일까지 해당 피부과를 방문한 160명에 대해 증상을 관찰하고 있으며 “아직까지 추가 의심 환자로 분류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고 했다.

[사진=Connect world/shutterstock]

    맹미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