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젠, ‘mJX-594’ 완전 관해 효과 입증

신라젠이 지난 18일(현지 시간)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미국암학회(AACR)에서 ‘mJX-594’의 완전 관해 효과를 입증했다고 19일 밝혔다.

신라젠에 따르면 ‘항암 바이러스와 면역 관문 억제제 병용 요법으로 신장암에서 면역 치료제에 대한 불응성을 극복하다’라는 포스터 세션에서 이런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mJX-594 전임상 결과 신장암 모델에서 mJX-594·PD-1억제제·CTLA-4억제제 삼중 병용 요법에 의해 종양이 완전히 소멸되는 완전 관해와 마우스의 생존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확인됐다.

또 항암 면역이 현저히 억제된 비염증성 종양(non-inflammed tumor)에 mJX-594를 투여하면 면역력이 되살아나는 염증성 종양(inflammed tumor)으로 전환됐다.

mJX-594나 PD-1억제제 단독 요법보다 두 제제를 동시에 투여했을 때에 항암 효과를 보여줬다. 이 항암 효과는 두 가지 약물을 병용하였을 때 종양 내 T-세포(CD8+) 유입이 증가되고, 항암 효과가 현저히 상승됐다.

특히 이번 연구로 mJX-594가 종양 내 환경을 재조성해 약이 듣지 않는 종양(cold tumor)에서 약효를 발휘할 수 있는 종양(hot tumor)으로 변화시킨 것을 확인했다.

mJX-594 바이러스는 JX-594(펙사벡)와 동일한 치료 유전자를 갖고 있으나 설치류에는 감염성이 없는 JX-594와 달리 마우스 세포에 감염 될 수 있는 균주를 이용해 만든 동물 실험용이다.

신라젠 관계자는 “면역 관문 억제제 병용 요법으로 인해 신장암에 대한 불응성을 극복하고 항암 효과를 초래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매우 크다”면서 “더욱 자세한 내용의 연구 결과는 곧 투고할 논문을 통해서 공개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최근 신라젠은 ‘항암 백시니아 바이러스와 면역 관문 억제제 병용 요법(Oncolytic Vaccinia Virus and Checkpoint Inhibitor Combination Therapy)’이라는 제목으로 미국에 특허 출원했다.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