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서클 생기는 이유

다크 서클이란 공식적인 의학 용어는 아니지만 눈 밑이 어둡게 보이는 증상의 통칭이다. 이는 아래 눈꺼풀 지방을 싸고 있던 막이 약해져서 불룩 튀어나와 코 옆 골격 선을 따라 검은 그림자가 생기거나, 이를 덮고 있는 피부에 색소 침착이 있어서 푸르스름해 보이는 현상이다.

눈 주위에 장기간의 습진 반응으로 인한 이차적인 색소 침착 현상과 피부 멜라닌 색소 증가, 눈 밑 피부가 얇아서 눈 밑 피하정맥이 드러나 보이고 어두워 보이는 경우, 눈 밑 잔주름 및 눈 밑 지방 등이 원인이 된다.

다크 서클은 전날 잠을 잘 못 잤거나 피곤하면 눈 밑에 생길 수 있다. 다크 서클은 거울에 비춰보면 푸르스름한 것인지 갈색 빛을 띠는 것인지 구별할 수 있다. ‘리얼심플닷컴’이 다크 서클이 생기는 이유와 대처법에 대해 소개했다.


1. 갈색 다크 서클

갈색 다크서클은 잦은 눈 비비기, 햇볕 노출 혹은 유전 때문에 눈 밑에 과 색소 침착이 생긴 것이다. 갈색 다크 서클은 주로 동양인이나 흑인에게 많이 발생한다.

갈색 다크 서클을 완화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피부 미백 성분을 함유한 크림이나 세럼을 매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들 제품을 눈 주위에 매일 바르면 갈색 다크 서클이 4~6주 후에 옅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하이드로퀴논 성분을 함유한 제품은 눈 부위에 쓰기에는 너무 강하다고 피부과 전문의들은 조언한다.

2. 푸른 다크 서클

푸른색 다크서클은 산화된 혈액이 눈 밑 피부 아래 모여 생기게 된다. 피부는 매우 얇고 투명해서 혈액이 모이면 보일 수 있다.

아침에 다크 서클이 두드러지는 이유는 우리가 수평으로 누워있고 혈관이 확장돼 더 많은 혈액을 보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푸른 다크 서클은 나이가 들면 더 심해지는데, 이는 노화로 피하지방을 잃기 때문이다.

푸른 다크 서클의 치료법으로 혈관을 수축시키는 국소 크림이나 고인 혈액에서 피부를 떨어뜨리는 수분 크림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또 차가운 금속 등으로 다크 서클 부위를 문지르면 혈관이 수축돼 효과를 볼 수 있다.

[사진=Serg Zastavkin/shutterstock]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