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증, 뜻밖의 이유 5

밤에 잠을 충분히 잤고 야근이나 늦게까지 파티를 한 것도 아닌데 몸이 축 처지고 늘 피곤할 때가 있다. 봄이 와서 그런가 할 수도 있지만 피곤한 증상이 지속되면 그 원인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허프포스트’가 피곤함을 느끼게 하는 의외의 이유 5가지를 소개했다.

1. 비타민 B가 부족하다

몸속 미토콘드리아가 포도당을 에너지로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비타민 B가 필요하다. 비타민 B는 모두 물에 녹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과도한 양을 섭취한다 하더라도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심각한 부작용은 없다.

대신 몸에 잘 축적되지 않기 때문에 매일 일정량을 복용해야 한다. 비타민 B는 녹색 채소와 곡류에도 포함돼 있지만, 주로 동물성 식품에 많이 들어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음식으로부터 비타민 B를 충분히 얻지 못한다. 따라서 보충제 등을 섭취할 필요도 있다.


2. 몸속 호르몬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다

활력을 주고 감정에 관여하는 수많은 호르몬이 있다. 호르몬 분비는 뇌의 시상하부와 뇌하수체가 담당한다.

하지만 두 곳에 문제가 생기면 갑상선과 부신(콩팥위샘)의 기능이 느려진다. 호르몬 분비 기관에 이상이 있는지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

3. 인슐린 저항성 상태에 있다

인슐린 저항성은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의 기능이 떨어져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인슐린 저항성은 당뇨병의 원인 중 하나다.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사람은 만성 피로와 식곤증에 시달릴 수 있다.


4.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피로감이 생긴다는 것을 모르고 있다. 당분이 들어간 음료수보다는 물 한 잔이 활력을 북돋울 수 있다.

입 안에 습기를 유지할 수 있을 정도로 물을 자주 마셔야 한다. 소변 색깔이 너무 진한 노란색이면 물을 더 마실 필요가 있다.


5. 정크 푸드를 너무 많이 먹는다

정크 푸드는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식품 등과 같이 열량은 높은데 비해 필수 영양소가 부족한 식품을 말한다. 특히 당분이 많이 든 정크 푸드는 에너지를 금세 올리는 것 같지만 결국에는 사람을 축 처지게 만든다.

[사진=아이클릭아트]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