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이 치솟는 뜻밖의 이유 5

최상의 몸 상태를 유지하고 있을 때도 단 몇 분 만에 혈압이 정상 수치를 벗어나 높아지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문제는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지 모르고 있다는 것이다.

식습관과 운동은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들도 갑자기 혈압 수치가 높아져 고통을 겪기도 한다.

혈압의 갑작스러운 상승은 잘못된 습관이 누적된 결과이거나 아니면 우연히 발생한 것일 수 있다. ‘치트시트닷컴’이 혈압이 갑자기 치솟는 의외의 이유 5가지를 소개했다.


1. 진찰실을 두려워한다

많은 사람들이 매년 실시하는 정기 검진을 꺼리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예방적인 차원에서 하는 정기 검진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그런데 검진을 받으러 병원에 가게 되면 혈압이 상승하는 사람들이 있다.

소위 ‘백의 고혈압(white-coat hypertension)’으로 불리는 것이다. 평상시에는 혈압이 정상이다가 하얀 가운을 입은 의사 앞에서 혈압을 측정할 때 일시적으로 혈압이 상승하는 상태를 말한다. 연구에 따르면 검진을 받는 사람의 15~30%에서 이런 현상이 일어난다.

◆대처법=검진을 받으러 병원에 가기 전에 예방 조치가 필요하다. 황급하게 병원을 찾지 말고 시간적 여유를 가져야 한다. 그리고 검진 시작과 끝에 한번 씩 혈압을 재보라.

그래도 백의 고혈압이 계속해서 지속되면 집에서 수시로 혈압을 재보는 게 좋다. 편안한 상태에서 혈압을 잰 뒤 이 기록을 병원을 방문했을 때 의사에게 보여주고 상담을 받아라.

2. 소변이 꽉 찼다

소변을 보지 못하면 혈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중년 여성은 이런 상황에 특히 민감하다. 연구에 따르면 중년 여성의 경우 소변을 본 뒤 적어도 3시간 동안 소변을 참고 있으면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이 모두 증가한다.


3. 특정 약을 복용하고 있다

미국 메이요 클리닉에 따르면 비스테로이드 항염증 약을 복용하고 있으면 혈압이 증가할 수 있다. 항우울제나 호르몬 피임약도 혈압 상승을 유발할 수 있다

◆대처법=약을 복용하거나 약물 치료를 받기 전에 위험 인자와 부작용에 대해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의사들은 생활방식의 변화나 부작용을 막기 위한 추가 약 처방 등의 조치를 취해줄 것이다.


4. 카페인 음료를 너무 많이 마신다

메이요 클리닉에 따르면 고혈압 환자가 아닌 경우에도 카페인은 짧지만 극적으로 혈압을 상승시키는 작용을 한다.

그 원인은 분명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카페인이 동맥을 넓히는 호르몬을 억제하기 때문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여기에 카페인은 부신(콩팥위샘)에도 영향을 준다.

5.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이 있다

앉을 때 다리를 꼬는 사람이 많다. 특히 사무실에서도 다리를 바꿔가며 꼬고 앉는 자세를 취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런 자세는 혈압을 치솟게 할 수 있다. 소규모 연구에 따르면 다리를 꼬고 앉을 때 혈압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처법=앉는 자세를 바꿀 때마다 스트레칭을 하거나 서는 자세를 취해 보라. 그리도 되도록이면 꼬고 앉는 자세를 피해야 한다.

[사진=Seasontime/shutterstock]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