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한 공기에 마스크 쓰고 운동 가능?

 

아침엔 약간 쌀쌀하지만 낮에는 따뜻한 봄 날씨. 대부분의 지역에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는 ‘한 때 나쁨.’ 호남과 제주 공기 특히 혼탁하니 마스크 준비하셔야 할 듯. 오늘 같은 날 야외운동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일부 언론에서는 KF 마스크가 초미세먼지를 차단하지는 못하므로 마스크 끼고 운동하면 절대 안된다고 하던데 정말 그럴까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증한 KF(Korea Filter) 마스크 가운데 KF80은 미세입자의 평균 0.6㎛크기인 미세먼지를 80% 이상 차단하고 KF94와 KF99는 평균 0.4㎛인 미세먼지를 각각 94, 99% 이상 차단한다는 뜻이지요. 초미세먼지는 지름이 2.5㎛ 이하이므로 마스크 무용론은 설득력이 떨어지는군요. 요즘에는 초미세먼지도 막는다는 특수 마스크도 속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오늘 같은 날 마스크를 쓰고라도 운동하시면 잃는 것보다는 얻는 것이 훨씬 많습니다. 다만, 호흡기가 약한 분은 마스크가 호흡을 방해해 어지럼증이나 두통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이상 증세가 나타나면 피하는 것이 좋고요.

 

가장 안전한 것은 실내에서 운동하는 겁니다. 하지만 실내도 미세먼지 쌓여있을 수 있으므로 깨끗하게 청소한 뒤 △스트레칭, 요가 등 유연성 운동 △실내자전거 타기 또는 트레드밀 운동 등 유산소운동 △플랭크 운동, 팔굽혀펴기, 앉았다 일어서기 등 근력운동을 곁들이면 건강에 최상입니다. 당분간 깨끗한 공기 힘들기에 피트니스 센터 등록을 하거나 실내운동 장비 준비하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요?

 

[사진= George Rudy=Shutterstock]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