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한 소화기계 질환 대처법 4

위나 장 등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기면 큰 병에 걸린 게 아닌지 걱정이 앞설 수 있다. 하지만 배탈을 비롯한 대부분의 소화기계 문제는 건강을 위협받을 정도로 심각하지 않을 확률이 높다.

미국 메이요 클리닉 연구팀에 따르면 복부 팽만감, 변비 등의 증상은 5명 중 1명꼴로 빈번하게 일어난다. ‘위민스 헬스’가 흔하게 일어나는 소화기관 질환 4가지와 그 치료법을 소개했다.


1. 소화불량

급하게 식사를 했다거나 과식을 한 뒤엔 항상 복부 팽만감, 복통, 구토 등의 증상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있다. 이는 소화불량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위산 역류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케이스는 일반의약품만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연구에 따르면 10명 중 2~4명의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소화불량에 시달릴 정도로 흔하게 일어나는 증상이다.


2. 위산 역류

음식을 먹고 난 다음 배 윗부분과 가슴 부위에 쓰라림이나 작열감이 느껴질 때가 있다. 이는 위액이 정상적으로 내려가지 않고 거꾸로 올라오면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연구에 의하면 증상은 20%의 사람들이 매주 경험할 정도로 매우 흔하다.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는 이 현상은 다름 아닌 위산 역류다.

감귤류나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 특히 잘 나타나고 먹자마자 누웠을 때도 잘 일어난다. 대체로 처방전 없이 구매 가능한 일반의약품만으로도 증상이 완화된다.

단, 음식을 삼키기 어렵다거나 체중이 줄어들고 빈혈 등이 함께 나타날 땐 다른 건강상 문제가 우려되므로 병원 진단이 필요하다.

3. 기능성 변비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단순변비가 아니라 장 기능 저하로 인해 장시간 지속되는 기능성 변비 역시 흔한 소화기 질환의 일종이다. 만성적으로 배변을 잘 해결하지 못하는 이 같은 변비에 시달리는 사람은 성인 인구의 15%에 해당한다.

여성은 골반 부위의 근육과 인대가 손상돼 일어나는 골반저기능장애 때문에 이 변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를 예방하거나 개선하기 위해선 평소 몸의 중심부를 강화하는 코어근육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4. 과민성대장증후군

이 증후군이 있으면 변비, 설사 혹은 두 가지가 번갈아가며 나타난다. 며칠간 배변 활동에 문제가 있다고 해서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아니다.

최소한 6개월 이상 만성적으로 설사, 변비 등이 반복될 때 이 증후군으로 진단받는다. 국제위장병재단에 따르면 이는 일상생활을 매우 불편하게 만들지만 상당히 흔한 증상이기도 하다.

안타까운 건 아직 전문가들도 원인을 규명하지 못하고 있다. 한밤중에 배변 욕구가 느껴지거나 혈변을 보고 체중이 줄거나 열이 나는 등의 증상이 동반될 땐 병원 검사가 필요하다. 특히 대장암에 대한 가족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더욱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사진=아이클릭아트]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