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 환자 절반, 심각한 우울 장애

편두통을 앓고 있는 환자 절반이 심각한 우울 장애에 시달린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대한두통학회(회장 김병건)는 23일 편두통 환자 371명과 두통 없는 일반인 37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일반인 대비 편두통 환자의 정신 건강 상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전체 편두통 환자 2명 가운데 1명(50.9%, 189명)은 우울 장애 또는 불안 장애 등 심각한 정신 질환을 동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우울감으로 인해 정신 및 신체 문제와 일상 기능 저하를 불러오는 우울 장애를 갖고 있었다. 이 가운데 48%(178명)는 과도한 불안과 공포로 인해 다양한 신체 문제를 겪는 불안 장애까지 보이는 것으로 드러났다.

두통이 없는 일반인의 경우 우울 장애는 5.1%(19명), 불안 장애는 3.0%(11명)로 나타났다. 편두통 환자가 일반인 대비 우울 장애는 약 10배, 불안 장애는 약 16배 더 높은 빈도를 보였다.

하지만 편두통 환자들은 심각한 우울 장애와 불안 장애를 경험하면서도 대부분 본인의 문제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 정신 질환이 확인된 편두통 환자 가운데 우울 장애를 치료받고 있는 환자는 30.2%(57명), 불안 장애를 치료받고 있는 환자는 29.8%(53명)에 불과했다.

심지어 전체 환자 3명 가운데 1명(33.4%, 124명)은 자살을 생각하거나 자해 충동, 자살 계획, 자살 시도 등 다양한 자살 경향을 보였다. 실제로 과거에 자살을 시도해본 적이 있는 환자는 13.5%(50명)에 달했다.

특히 자살 경향성은 여성 편두통 환자에게서 두드러지게 높았다. 우울 장애(여성 52.2%, 남성 43.9%)와 불안 장애(여성 48.7%, 남성 43.9%)에는 남녀 큰 차이가 없었지만, 자살 경향성은 여성 편두통 환자(36.9%)가 남성 편두통 환자(14%)에 비해 2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박성파 신경정신위원장은 “편두통이 제대로 치료되지 않으면 우울 장애와 불안 장애 위험이 증가한다”며 “이러한 정신 장애는 두통을 더욱 악화시켜 무능력과 환자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악순환을 초래할 수 있음을 이번 연구로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김병건 대한두통학회 회장은 “편두통 환자에게 우울 장애 등 정신 질환이 동반될 경우 편두통 치료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두통 증상 치료뿐 아니라 정신 건강 문제에 대해서도 적극 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