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가장 인기 있었던 과학 논문 Top10

지난 한 해 동안 가장 인기 있었던 과학적 연구 성과는 무엇이었을까.

영국 온라인 학술활동 분석기관인 ‘알트메트릭(Altmetric)’이 지난 2017년 가장 인기 있었던 과학논문 100편을 선정했다.

알트메트릭은 총 220만 개의 과학 연구 성과들에 대한 1850만 건의 언급 내용들을 분석해 가장 화제가 된 논문들의 순위를 매겼다.

뉴스에 실리거나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레딧(Reddit) 등에 포스팅된 건수를 기준으로 삼았다. 이는 대중적 관심이 높았던 논문들로, 논문의 우수성과는 무관하다. 그렇다면 지난 한해 어떤 과학 논문들이 뜨거운 반응을 이끌었을까.

1위= 가장 화제가 됐던 연구결과는 2017년 9월 란셋(The Lancet)에 게재된 지방과 탄수화물이 심혈관질환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논문(Associations of fats and carbohydrate intake with cardiovascular disease and mortality in 18 countries from five continents (PURE): a prospective cohort study)이다.

이 논문은 고지방식과 고탄수화물 중 어떤 것이 건강에 더 해로운지 다뤘다. 연구팀은 고탄수화물보단 고지방 식사가 건강상 덜 해롭다는 연구내용을 발표해 지방을 먹으면 안 된다는 편견을 깨 화제가 됐다.

2위= 2위를 차지한 논문은 3월 연구정책(Research Policy)저널에 실린 박사과정 학생들의 정신건강 상태를 다룬 논문(Work organization and mental health problems in PhD students)이다.

이 논문에 의하면 박사과정 학생 두 명 중 한 명은 심리적인 고통을 경험하고 있으며 세 명 중 한 명은 정신질환 위험에 노출돼 있다. 정신건강이 위협을 받을 가능성은 고등교육을 받은 직장인이나 대학생보다 박사과정 학생에게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일과 조직의 맥락 속에서 박사과정 학생들의 정신건강 상태를 유추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3위= 미국 내과학회지(Jama Internal Medicine)에 12월 게재된 논문(Comparison of Hospital Mortality and Readmission Rates for Medicare Patients Treated by Male vs Female Physicians)이 3위를 차지했다.

이 논문은 여자의사와 남자의사에게 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사망률과 재입원률을 비교했다. 그리고 여의사에게 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사망률과 재입원률이 같은 병원에서 근무하는 남자의사의 환자보다 낮다는 점을 확인했다. 이는 여의사들이 진료 가이드라인을 보다 충실하게 따르고 치료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4위= 그 다음 순위는 네이처(Nature)저널에 8월 게재된 논문(Correction of a pathogenic gene mutation in human embryos)이다.

국내 연구진이 미국 연구팀과 공동으로 진행한 이 연구는 유전자가위인 크리스퍼가 유전병을 막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는 점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 연구팀은 돌연변이 유전자를 제거해 비대성 심근증을 예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찾았다.

5위= 사이언스(Science)저널에 지난해 1월 게재된 논문(Gender stereotypes about intellectual ability emerge early and influence children’s interests)이다.

이 논문은 성별에 대한 고정관념이 어린 아이들의 흥미와 지적인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한 내용을 담고 있다. 6~7세의 여아는 이 시기부터 이미 남아에 비해 본인 스스로 머리가 나쁘다는 인식을 갖고 있었으며 지적인 능력을 요하는 과목에 흥미가 떨어지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성별 고정관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이다.


6~10위=
이밖에도 날아다니는 곤충의 숫자가 지난 27년간 75% 감소했다는 논문, 1975~2016년 사이 체질량지수와 비만 등의 변화 추이를 다룬 논문, 호박 속에서 발견된 공룡 꼬리에 관한 논문, 에볼라 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백신 효력에 관한 논문, 양의 태아를 인공자궁으로 옮긴 연구 내용 등이 10위 안에 랭크됐다.

[사진=Uncle Leo/shutterstock]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