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트룩시마, 이번엔 중동 18개국 공략

셀트리온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가 중동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트룩시마는 글로벌 제약사 로슈의 자가 면역 질환 치료제 리툭시맙의 세계 첫 바이오시밀러다.

21일 셀트리온헬스케어와 업계에 따르면, 요르단 최대 제약사 히크마(Hikma Pharmaceuticals)와 트룩시마 유통 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으로 트룩시마는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에 공급될 전망이다.

히크마는 이들 지역에서 유통, 영업, 마케팅을 담당한다. 이 기업은 요르단은 물론 아랍에미리트, 알제리,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18개국에서 트룩시마를 판매한다.

한창 바이오시밀러를 개발 중이던 2010년 셀트리온은 중동과 북아프리카 지역 유통을 위해 히크마와 포괄적 협력을 맺은 바 있다. 이번 계약은 셀트리온과 히크마의 포괄적 협력 연장 선상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협력사 측에서 먼저 공개한 내용”이라며 “트룩시마가 중동 18개국에 진출하는 것은 사실 “라고 말했다.

한편, 트룩시마는 혈액 암의 일종인 비호지킨스 림프종 및 류머티스 관절염 등의 치료에 쓰이는 항체 바이오시밀러다. 트룩시마의 오리지널 의약품 로슈의 맙테라(해외 판매명 리툭산)는 세계에서 한 해 약 7조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블록버스터 의약품이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11월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트룩시마의 판매 허가를 받았으며, 지난 2월 유럽 의약품청(EMA)에서도 제품 판매 허가를 획득했다.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