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하면 12시간 기분 좋다

운동을 적절하게 하고 난 뒤 상쾌한 감정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고 12시간까지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버몬트 대학교 연구팀은 18~25세의 건강한 남녀 48명을 두 팀으로 나눠 한 팀은 운동을 하지 않게 하고 다른 한 팀은 실내 자전거를 20분 동안 타게 했다.

그리고 운동 직후와 1, 2, 4, 8, 12, 24시간 뒤 참가자들의 기분을 설문 조사를 했다. 그 결과, 운동을 한 사람들은 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기분이 더 좋았고 이 기분은 12시간까지 지속됐다.

연구팀의 제레미 시볼드 교수는 ‘헬스데이’에 “운동으로 인해 기분이 좋아지는 것은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엔도르핀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이 많이 분비되기 때문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사이클 선수들이 경주에서 전력을 다할 때 정도의 운동 강도를 얘기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하루에 몇 분이라도 정원 손질, 산책 등 즐겁게 할 수 있는 활동을 하면 행복감이 지속된다”고 말했다.

미국스포츠의학회는 ‘미국 신체 활동 지침’에서 성인은 매주 최소 150분 정도 적절한 강도로 신체 활동을 해야 한다고 권고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