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 잘해도…아침에 입 냄새 나는 이유

잠자기 전 양치질을 잘하고 잤는데도 불구하고 아침에 일어날 때 입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다. 이렇다 할 치주 질환도 없고 치실까지 사용해서 깨끗하게 양치질을 했는데도 냄새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 치의학과 연구팀은 “아침에 입에서 나는 냄새는 대부분 물로 헹구어 내거나 양치질을 하면 곧 없어지는 것”이라며 “냄새의 첫 번째 원인은 자는 동안 입 안이 건조해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입으로 들어온 음식을 분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침이 분비되는 데 밤사이에는 이런 침 분비량이 줄어든다”고 말했다.

또한 자는 동안 입이 벌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입안이 더 건조해진다. 입 냄새는 입안에 있는 세균에 의해 생산되는 황이 들어간 화합물에 의해 발생한다.

연구팀은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남아 있거나 담배를 피우거나 잇몸병이 있으면 입안에서 세균의 활동이 증가한다”며 “이에 따라 황 성분이 더 많이 생산되고 입 냄새를 더 심하게 만든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자기 전에 양치질을 잘하고 평소 치주 질환이 있는지 점검을 해 치료를 하고 건조해지기 쉬운 가을이나 겨울철에는 실내 습도를 잘 유지하는 게 좋다”고 말한다.

[사진출처 : 아이클릭아트]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