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D 키트루다, 비소세포폐암 2차 치료 급여화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치료비 부담이 줄어들 전망이다.

한국 MSD의 항 PD-L1 면역 항암제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가 21일부터 백금 기반 항암 화학 요법 치료 도중 또는 이후 질병의 진행이 확인된 국내 비소세포폐암 환자 가운데 PD-L1 발현이 양성인 환자의 치료제로 국민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된다.

PD-L1 발현 여부는 진단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3주에 1회 30분 동안 약 2㎎/㎏(백금 기반 항암 화학 요법에 실패한 경우)을 정맥으로 점적 주입한다. 이번 급여 적용 시 환자 부담금은 약제 상한 금액의 5%로 14만3000원 또는 28만6000원(몸무게에 따라 상이)이다.

폐암은 국내 부동의 암 사망률 1위로, 암으로 인한 사망 환자 5명 가운데 1명은 폐암이 원인이다. 폐암으로 사망한 환자는 연간 총 1만7440명이며, 폐암 환자의 5년 상대 생존율은 23.5%로(모든 병기(1~4기) 포함) 5명 중 4명이 5년 이내에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소세포폐암은 전체 폐암의 약 80%를 차지한다.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 중 PD-L1이 1% 이상 발현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PD-L1 발현율에 따라 도세탁셀과 키트루다의 생존 기간 및 무진행 생존 기간을 비교한 연구(KEYNOTE-010) 결과, PD-L1≥50% 환자에서 키트루다 투여군이 도세탁셀 투여군에 비해 전체 생존 기간(OS, Overall Survival)이 약 50% 개선됐다. 이 연구를 통해 키트루다는 PD-L1 발현율이 높은 환자에서 치료 효과가 높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한국MSD 아비 벤쇼산 대표는 “한국MSD는 국내 폐암 환자를 위해 보건복지부, 과학계, 의료계 및 환자와 협력하여 가능한 빠르게 키트루다의 접근성을 높이게 된 점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한국MSD 항암사업부문 김상표 상무는 “키트루다는 현재까지 유일하게 비소세포폐암 1, 2차 치료제로 사용 가능한 면역 항암제로, 이번 급여 적용을 통해 그 동안 항암제의 패러다임을 바꿔 온 키트루다의 혁신성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번 면역 항암제 보험 급여 기준으로 PD-L1 발현 여부가 설정됨에 따라 키트루다의 바이오마커의 가치를 다시 한 번 인정받은 점 또한 고무적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고통 받고 있는 암 환자에게 효과적인 치료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까지 유일하게 비소세포폐암에서 1, 2차 치료제로 모두 사용 가능한 면역 항암제 키트루다는 2015년 3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이필리무맙 투여 후 진행이 확인된 수술이 불가능하거나 전이성인 흑색종 환자의 치료제로 승인 받았다.

이후 2016년 4월 흑색종 1차 및 백금 기반 항암 화학 요법 치료 도중 또는 이후 질병의 진행이 확인된 국내 비소세포폐암 환자 중 PD-L1 발현이 양성인 환자의 치료제로 추가 승인을 받았으며, 2017년 3월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제로 적응증을 확대했다.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