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충분히 못자면 비만해진다

하루 7~8시간 정도의 수면은 건강에 필수적이다. 수면의 질이 나쁘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비만의 원인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연구에 따르면 전날 잠을 잘 잤느냐에 따라 다음날 식사량에도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밤 잠을 설쳤다면 오늘 과식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영국 런던 킹스 칼리지 연구팀은 172명을 대상으로 11개의 수면 연구를 실시했다. 4시간 정도로 수면을 제한했을 때 다음날 실험 참가자들의 행동에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관찰했다.

4시간 수면 집단과 정상적으로 7~8시간 정도 잔 집단은 다음날 뷔페 아침식사나 정해진 식단을 제공받았다. 연구팀은 이들의 칼로리 섭취량을 측정했다.

그 결과, 4시간 수면 집단은 평균 385칼로리를 더 섭취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컵케이크 1개나 우동 1인분을 더 먹은 것과 비슷한 칼로리다. 또한 이들은 단백질보다 지방을 더 섭취했다.

연구팀은 “수면 부족이 식욕을 관장하는 호르몬을 변화시키거나 부족한 수면에 대한 보상 심리로 음식 섭취가 늘어난다”면서 “이번 연구 결과는 수면의 질이 비만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사진출처 : 아이클릭아트]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