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수술 로봇 ‘레보아이’ 허가

국내 최초이자 세계 두 번째 로봇 수술 시스템이 허가를 받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진영)는 국내 최초로 개발한 미래컴퍼니의 로봇 수술 시스템 레보아이(Revo-i)를 허가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허가된 레보아이는 환자 몸을 최소한으로 절개한 후 로봇 팔을 몸속에 삽입하여 의사가 3차원 영상을 보며 수술하는 시스템으로 담낭 절제술, 전립선 절제술을 포함한 일반적 내시경 수술 시에 사용된다.

레보아이는 콘트롤 콘솔과 OP 카트, 비전 카트로 구성돼 있다. 사용 원리는 의사가 컨트롤 콘솔에서 3차원 영상(3D Viewer)을 보면서 몸속에 삽입된 수술 기구와 연결된 OP 카트의 로봇 암을 움직여 사용하게 된다.

특히 레보아이는 4개의 로봇 팔을 이용하여 수술 부위를 파악하고 절개, 절단, 봉합할 수 있다. 내시경 수술에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된 제품으로는 미국 인튜이티브서지컬이 개발한 ‘다빈치’에 이어 전 세계에서 두 번째다.

그동안 허가된 수술 로봇은 수술 부위 위치를 안내하거나 무릎, 인공 엉덩이 관절 수술 시 뼈를 깎는 데 사용하는 제품 등이 대부분이었다.

이번 수술용 로봇은 식약처 ‘신개발 의료 기기 허가 도우미’ 지원 대상 제품으로써 임상 시험 설계·수행부터 허가에 이르는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해 제품화에 소요되는 기간을 단축했다.

수술용 로봇은 3차원 입체 영상을 통해 수술 부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절개 부위를 최소화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을 바탕으로 시장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다. 전 세계 로봇 시장은 매년 12.1% 성장하면서 2021년에는 9만6413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수술용 로봇 수입 실적은 지난해 196억 원으로 2015년 146억 원에 비해 34% 증가했다.

식약처는 “수술용 로봇 국산화 성공으로 수입 대체 효과를 통해 내시경 수술이 필요한 환자의 의료비 부담을 크게 낮출 수 있을 뿐 아니라 수술 시간 단축, 출혈량 감소 등으로 환자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