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약품, 당뇨병 치료제 신약 물질 유럽 임상 승인

현대약품(대표이사 김영학)의 주요 신약 개발 파이프라인 가운데 하나인 경구용 제2형 당뇨병 치료제 후보 물질 HD-6277이 지난 6월 1일 유럽에서 임상 1상 시험 승인을 받았다.

HD-6277은 체내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는 GPR40 agonist(경구용 제2형 당뇨병 치료제 개발 과제) 기전으로, 현대약품이 지난 2013년부터 보건복지부(2015년) 등으로부터 각각 과제 지원을 받아 개발 중인 당뇨병 치료제 신약 후보 물질이다.

이 계열 약물은 하루 한 번 복용만으로도 뛰어난 혈당 조절 효과가 있지만 저혈당과 같은 부작용은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임상 승인 과정에서 현대약품은 초기 임상 단계인 임상 1상에서부터 환자를 포함한 시험군을 구성하는 등 신속한 개발을 위한 전략을 임상 내용에 포함시켰다고 밝혔다.

또 현대약품은 오는 6월 9일부터 13일까지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개최되는 미국당뇨병학회 (ADA,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에서 HD-6277에 대한 비임상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김영학 현대약품 대표는 “이번 임상 시험 승인과 미국당뇨병학회 비임상 발표를 계기로, HD-6277에 대한 유럽과 제약 선진국에서의 홍보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라며 “HD-6277를 비롯한 주요 신약 개발과 기술 수출을 위해 연 평균 매출액 10%가량을 연구 개발(R&D)에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