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치유, 노래로 말하게 하라

뇌졸중으로 말하는 능력이 떨어진 환자들은 노래를 부르며 말하면 의사표현이 쉬워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버드대 의대 부속병원 신경학과 연구팀은 사람이 말할 때와 노래할 때 뇌의 다른 영역을 사용한다는 사실에 착안해 말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뇌졸중 환자들에게 멜로디를 붙여 말을 하게 한 뒤 이들의 뇌 반응을 분석했다.

그 결과, 말하는 데 관여하는 뇌의 왼쪽 부분이 손상된 뇌졸중 환자들이 노래를 하면 뇌의 다른 부위를 사용해 의사표현을 더 쉽게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령 ‘목이 말라요’라는 말을 그냥 하면 힘들지만 멜로디를 붙여 표현을 하면 더 쉽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연구팀은 “뇌졸중으로 움직임과 듣기에 관여하는 뇌의 왼쪽 부위가 손상되면 말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노래를 하면 좌뇌와 우뇌가 정보를 교환하는 연결통로가 활성화 돼 의사를 더 쉽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이는 가수들의 뇌 사진을 찍어보면 뇌의 좌우를 연결하는 연결통로가 특히나 더 발달돼 있는 것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내용은 미국 과학전문지 사이언스데일리 등에 실렸다.

[사진출처=SpeedKingz/shutterstock]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