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장애, “생활습관 교정이 우선”

대화하거나 음식을 씹는 등 턱 운동을 담당하는 턱관절에는 머리뼈와 턱뼈 사이를 연결해주는 디스크가 있다. 여러 가지 원인으로 관절이 잘 맞지 않는 상태에서 이 디스크가 계속 움직이고, 밀리고, 압박받는 등 정상 위치에서 벗어나면 턱관절 장애 또는 턱 디스크가 생길 수 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음식을 씹거나 하품할 때 느끼는 통증, 턱 관절에서 나는 딱딱 소리, 입과 턱의 움직임이 자유롭지 못한 것이 있다. 심하면 이명, 뒷목과 어깨 저림 등의 증상과 함께 안명 비대칭까지 발생할 수 있다.

탁관절 장애는 주로 교통사고나 충격으로 입은 외상, 교합 부조화, 스트레스,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이 원인인데, 그중에서도 특히 이갈이, 턱 괴고 앉기, 이 악물기, 한쪽으로만 음식물 씹기 등 무심코 하는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

정작 환자 본인은 잘못된 습관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기 때문에 턱관절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입을 움직이기 불편하다면 자신의 생활습관을 인지하고 교정할 필요가 있다.

고대 구로병원 치과 임호경 교수는 “턱관절을 구성하고 있는 조직은 사소한 자극에도 손상되기 쉽고, 한번 망가지면 되돌리기 힘들기 때문에 예방 및 초기 진료가 중요하다”며, “턱 통증뿐만 아니라 다양한 증상 때문에 다른 진료과를 방문한 후 뒤늦게 치과를 찾아 치료 시기가 늦춰지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가벼운 증상은 간단한 장치나 생활습관만으로도 예방할 수 있다. 가장 먼저 오징어나 쥐포 같은 단단하고 질긴 음식은 되도록 섭취하지 않는다. 또 입을 크게 벌리지 말고 무리한 턱 운동도 금해야 한다. 스트레스도 턱 관절에 좋지 않다. 충분한 시간 동안 수면을 취하고, 자기 전에 카페인이나 술을 마시지 않도록 한다.

[사진출처: 아이클릭아트]

    권오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