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면 ‘남성’에게 일어나는 변화 5가지

키가 작아지고 근육량이 줄어들며 골밀도는 낮아진다. 오감도 무뎌진다. 나이가 들면서 겪게 되는 신체의 변화다. 몸의 다른 부분과 마찬가지로 남성의 음경도 나이가 들면서 놀라운 변화를 겪는다. 영국 일간 데일리스타가 나이 들면 음경에 일어나는 변화 5가지를 소개했다.

1. 휘어진다

발기했을 때 약간 구부러진 정도는 전혀 걱정할 것이 없다. 대부분 남성의 음경은 조금씩 휘어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반복적인 외상을 입어 휜 정도가 점점 심해질 수 있다. 특히 여성 상위 체위는 음경이 손상되기 쉬운 위험한 자세다.

음경에 생긴 작은 상처는 세포조직이 복구되면서 음경이 한쪽으로 당겨질 수 있다. 심하면 음경만곡증을 겪게 되는데 성교 시 고통을 겪으면서도 병원을 찾지 않는 경우가 많다. 주사나 수술로 치료할 수 있다.

2. 작아진다

어떤 남자도 듣고 싶지 않은 소식이지만 사실이다. 음경은 나이가 들면서 점점 작아진다. 이는 정상적인 세포가 비탄성 조직인 콜라젠으로 대체되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면서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감소하는 것도 음경이 작아지는 요인이다.

또 많은 남성이 나이가 들면서 몸무게가 늘어나는데 이것은 음경을 작게 보이게 하는 요인이다. 음경을 커 보이게 하고 싶다면 건강한 식단을 꾸리고 운동을 해 군살을 빼는 것이 도움된다. 저지 비뇨기과 그룹 남성 건강 연구소의 브라이언 스타이스너 박사는 “30파운드(13.6kg)를 감량하면 길이를 반 인치(1.27cm) 늘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3. 음낭이 처진다

나이가 들면서 모든 것이 처진다. 음낭도 처지게 되는데 심하면 화장실에 앉아 있을 때 물에 닿는 경험을 하게 될 수도 있다. 이렇게 심각한 수준이라도 음낭성형술로 해결할 수 있다.

4. 발기부전

발기를 하지 못하거나, 발기를 유지할 수 없게 된다. 통상 40세에서 70세 사이 남성 절반이 발기부전으로 고통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이유는 혈액순환이다. 스타이스너 박사는 “발기부전은 음경이 심장마비를 일으키는 것과 같다” 고 설명하고 “좋은 심장건강을 유지하는 방법과 마찬가지로 잘 먹고, 운동을 하면 좋아진다”고 조언했다.

5. 음경암

전립선암이나 고환암은 많이 알려졌지만, 음경암은 그렇지 않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높아지는 질병이므로 음경암도 징후와 예방법을 잘 알아두면 좋다. 특히 곤지름과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인유두종바이러스(HPV)는 음경암의 주원인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 내용은 성 전문 인터넷신문 속삭닷컴이 보도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