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에도 생기는 노안, 어떻게 대처할까

노안(老眼)은 자연스럽게 신체의 노화가 진행되면서 수정체가 초점을 조절하는 능력이 떨어져 생기는 현상이다. 노안은 독서뿐만 아니라 식사나 쇼핑 등 모든 생활에 불편을 초래하며, 젊게 살고자 하는 중년의 자신감을 저하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노안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까운 글씨가 잘 안 보이는 현상이다. 가까운 글씨는 멀리 떨어뜨려 봐야 하며, 책을 읽다가 먼 곳을 보면 수정체가 초점을 바로 맞추지 못해 뿌옇고 흐릿하게 보이게 된다. 또한 근거리 작업을 오래 하면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심하면 두통과 어지럼증이 생기기도 한다.

이는 몸의 노화가 진행되면서 눈의 거리조절력이 감소해 발생하는 것이다. 현재 노안은 특별한 예방법이 없다. 이미 노안이 진행되었다면 제 때 시력 교정을 하여 시력저하 및 눈 건강 악화를 막는 것이 중요하다.

노안은 어쩔 수 없는 현상이라고 생각해 적극적으로 교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최근 스마트폰 등 잦은 IT기기 사용으로 30대 후반부터 노안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며 60대까지도 활발한 사회활동이 이어지고 있어 노안 교정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적극적이고 자신감 있는 삶을 위해서는 노안의 불편을 계속 느끼며 방치하는 것 보다 적극적으로 교정해 편안한 생활을 하는 것이 좋다.

노안을 교정하는데는 렌즈에 점진적인 도수 배열을 함으로써 가까운 곳과 먼 곳을 모두 선명하게 볼 수 있는 렌즈 등이 도움이 된다. 돋보기 안경과 달리 썼다 벗었다 하는 불편함 없이 노안을 간편하게 교정할 수 있다. 안과 전문의를 찾아 눈 건강 전반에 대해 상담을받은 것도 좋다.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