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도 선글라스 껴야..”설맹증 주의”

여름에는 자외선 차단과 눈 보호를 위해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겨울이라고 안심은 금물이다. 흙이나 콘크리트, 아스팔트는 자외선의 10% 정도만 반사하는 데 비해 겨우내 내린 눈은 80%나 반사하기 때문이다. 이는 여름철 자외선보다 4배 이상 높은 수치다.

눈(雪)에 반사된 자외선이 눈(目)에 오래 노출되면 일시적 혹은 반영구적인 시력 이상을 유발할 수 있는 ‘설맹증’에 걸릴 수 있다. 설맹증은 눈의 가장 바깥쪽을 덮고 있는 각막상피세포가 손상돼 결막 충혈, 눈의 이물감 및 자극감, 통증, 눈물흘림, 시력 감소 등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심한 경우 눈을 뜨고 있기 어려울 정도로 통증과 눈물이 지속될 수 있다.

사방이 눈으로 덮인 스키장과 썰매장, 겨울 산행 등을 할 때는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각막 손상을 넘어 갑자기 시야가 흐려지고 멀어져 큰 사고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글이나 선글라스를 쓰지 않고 장시간 스키를 타거나 등산을 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순천향의대 안과병원 박가희 교수는 “설맹증에 의한 각막 손상이 가벼운 정도라면 인공누액 및 항생제 등의 안약을 넣고 휴식을 취하면 금방 호전될 수 있다. 그러나 심한 경우에는 압박 안대나 치료용 콘택트렌즈를 착용해야 하므로 본격적인 치료에 앞서 각막 손상 정도를 정확히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선글라스는 겨울철 자외선을 차단하는 데 알맞다. 다만 너무 짙은 색의 렌즈는 동공을 키워 되레 자외선 유입을 증가시키므로 제외하자. 렌즈 색상은 선글라스를 착용한 상태에서 눈동자가 보일 정도가 좋다. 요즘에는 자외선 차단과 더불어 바람까지 막아주는 고글 형태의 선글라스가 인기다.

겨울을 이용해 라식, 라섹 등 시력교정술을 받은 경우에는 되도록 스키장이나 겨울 산은 가지 않는 게 권장된다. 시력교정수술을 받은 후 장시간 자외선에 노출되면 각막혼탁 등으로 시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이다.

    권오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